보육이라는 개념은 과거 탁아라는 용어에서 시작되어 현재는 보육이라는 사회적 개념으로 변화되어 왔습니다.
전통적으로 보육 사업은 어머니가 취업이나 건강 및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유아를 돌볼 수 없을 때 다른 곳에서 유아를 보호하는 탁아의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나, 1991년 1월에 제정된 영유아보육법에 의해서 보육이라는 법적 용어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보호와 교육이 합쳐진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91년에 제정된 보육의 목적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 복지 증진에 기여함'이라 명시되어 있으며,
2010년에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에서는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라고 개념으로 변천되어 정의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육은 현대에 들어서서 기혼여성의 사회적 참여와 취업의 증가로 다양한 사회적 요구가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보육은 식사와 영양 제공, 목욕과 환경 청소 등 위생적 돌봄으로 시작해 점차 사회적 자극을 주고받는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신체, 정서, 사회성, 언어, 인지, 수, 자연 등의 통합적인 교육을 의미합니다. 보육은 부모의 사회 계층과 취업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단순 보호 차원을 뛰어넘는 교육을 실천하며, 영양, 건강, 안전 등 풍부한 보호관찰 적 환경 속에서 발달을 지원해 주는 교육과 보호의 통합 개념입니다. 결론적으로 영유아 보호 및 교육뿐만 아니라 영유아의 가족복지도 함께 행복해지도록 사회와 국가가 함께 지원해 주는 사회 복지 서비스인 것입니다.
1.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
영유아기 때의 성장과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보육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 때문에 보육의 보호와 교육 활동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한 것이어야 할 것입니다.
보육시설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은 또래 친구들과 성인과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후 사회생활을 즐기며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자신감과 자아 존중감을 향상해 줍니다. 보육 안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영유아는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전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2. 가정복지의 증진
최근 현대 가족 유형은 부부 외에도 한 부모 가족 등의 다양한 가족 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며 핵가족화 현상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핵가족화가 됨으로써 기혼 여성의 경제 활동뿐만 아니라 과거 대가족 시대 때 조부모의 자녀 양육 지원이 어려워지게 되었고, 자녀 양육을 보완할 수 있는 보육이 필요해지게 된 것입니다. 보육은 기혼 여성들의 경제활동과 사회 진출을 지원하고 영유아 가정에 경제적, 사회적 지지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보육의 목적은, '영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가정 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회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아동은 나라의 일꾼' 이란 말이 있듯이 건강한 육체와 안정적이고 건전한 정신을 갖춘 아동, 사회적 역량을 갖춘 아동은 국가 번영의 지속적인 자원입니다. 따라서 부모에 의한 양육지 안에 결함이 생기지 않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관점에서 실시되는 보육사업은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이 가진 잠재적 역량을 계발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또 인구의 반을 차지하는 여성의 능력이 함몰되지 않도록, 결혼과 출산 후에도 지속적인 사회활동과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주는 것이 보육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국가 간 경쟁력이 그 어느 때보다 강화되고 있는 이 시기에 여성의 참여는 국가 경제의 기반을 조성시키는 데 기여하고, 나아가 국가 간 경쟁력을 제고시킵니다.
또한 보육은 영유아의 권리를 마땅히 누리게 함으로써 그 의의가 있습니다.
사람은 세상에 태어나면서 출생과 더불어 소유하는 인권이라는 권리를 갖게 됩니다.
아래는 영유아의 권리가 어떤 것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생존권 -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때 생존권을 가지고 태어나며 생명이 존중되어야 합니다. 이는 장애와 발달이 지체된 아동도 예외는 아닙니다.
(2) 성장 발달권 - 아동에게 있어 성장 발달은 자연스러운 생명 활동이자 발달과업이라 보며, 아동에게 성장 발달을 금지하는 것은 생명에 손상을 입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 보는 입장입니다.
(3) 시민권과 자유권 - 사회의 시민으로서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자기 미래를 결정할 권리가 있으며 아동 자기 행복을 최우선으로 결정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4) 양육보장권 - 아동이 성장할 때까지 안전하게 양육될 권리입니다.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가정환경을 보장받아야 할 권리입니다. 부모로부터 방임되고 학대받는 아동들을 건강한 대리 환경에서 보호받도록 보장하는 것이 양육 보장권입니다.
(5) 복지권- 복지권은 신체, 정신을 건강하게 발달시키고 지적 능력을 개발하며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필요한 복지를 보장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타고난 능력과 상태와 상관없고 장애우와 박탈 가정의 아동은 특히 그 환경의 문제를 극복하도록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6) 교육권 - 아동은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기본 능력을 준비하는 교육 과정과 초, 중, 고등학교의 정기교육이 의무적으로 제공되어야 함이 교육권입니다.
(7) 특별보호권 - 아동은 특별히 안전하게 보호받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보고, 천재지변 같은 위기 상황에서 아동은 최우선으로 보호되어야 하는 권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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