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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보육교사 공부

19세기~ 20세기 서양 보육 사상

by 가능한걸 2024.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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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세기 서양의 보육 사상을 알아보겠습니다.

(1) 페스탈로치 

고아와 빈민 아이들을 위해 평생을 교육에 바친 교육 실천가이며 교육의 목적을 인간 개혁과 사회개혁이라 하였습니다.

그는 가정이야말로 올바른 교육과 참다운 행복을 느낄 수 있으며, 어머니와 자녀의 애정 및 신뢰 관계가 가정교육의 핵심이라고 보았습니다.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을 구체적인 교수 방법으로 실현했는데 그는 모든 개개인의 인식은 직관에서 출발한다고 보고 모든 지식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보았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그는 자발성 원리, 단계적 원리를 주장했는데 인간 내부에 깃들어 있는 자연적인 힘을 스스로 잘 발전시켜 가도록 해주어야 하고, 인간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지므로 교육은 이러한 단계에 따라 행해져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가정에서 부모가 가르쳐야 한다고 하며 가정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아동은 부모에게 어떠한 인상을 받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성장할 수 있고 부모에게서 받은 인상을 가지고 성장한다는 것과 3H(가슴,머리,기능)를 주장했습니다.

3H란 머리(Head, 지적인 능력), 마음(Heart, 심성), 손- 기능(Hand)으로 머리는 차갑게, 가슴은 따뜻하게, 손은 부드럽게 해야 하며 이 조화를 이루었을 때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좋은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2) 오베르랑


세계 최초로 영유아 보육시설을 만든 오베르랑은 7세가 되어서 교육을 시작하는 것은 불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취학 전 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1770년 편물 학교를 설립하여 부모가 일하는 동안 유아들을 보호하고 단순히 소극적인 탁아기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보육에 중점을 둔 교육 및 보육 기관이었다는 점에서 매우 시사점이 큽니다.

오베르랑 이 편물 학교에서 가르치려 한 교육 목적은 가정에서 베인 나쁜 습관을 제거하고, 복종, 성실, 질서 등의 좋은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었으며, 표준 프랑스어의 발음과 문자를 획득하는 데 있었습니다. 또한 기독교와 도덕의 초보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지역사회에서 사회적, 경제적, 정신적 개발을 위한 기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3) 오웬

영국의 공상적 사회주의 개혁가였던 오웬은 기본적으로 성선설의 입장을 가지고 있어서 사회개혁과 인간의 성격 형성은 동일 행동의 양 측면이며 후천적인 환경에 의해서도 좋게도 나쁘게도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좋은 성격을 형성하려면 후천적인 환경, 즉 좋은 환경을 줘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인간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유아기의 환경이 지대한 영향을 준다고 확신하였습니다.



(4) 프뢰벨

유아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며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은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영향을 받아 신과 자연과 인간의 조화이며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신과 인간과 자연의 통합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는 인간 교육을 위해서 4가지의 원리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통일의 원리 - 신과 인간과 자연의 불가분 관계를 나타내며 만물의 본질을 신성으로 보고 만물의 사명은 단지 그의 본질인 자기 내부의 신성을 외부에 표현하는 것이라 보는 것

자기 주도의 원리 - 프뢰벨은 교육의 과제를 어린이의 자기표현을 도와주는 것이라 보고 어린이의 모든 흥미와 욕구에 따른 창조적 자기활동에 따라 교육하는 것이라 보았습니다. 그가 유치원을 창립한 것과 놀이와 작업을 중시하고 은물을 제작한 것도 이 원리를 펼치기 위해 행한 것이었습니다.

노작의 원리 - 페스탈로치의 노작교육을 전승하여 노작의 의미와 가치를 중시하였습니다. 영유아에게 있어서 노작은 의식 발전의 원리와 생명 활동의 모두가 노작이며 어린이의 놀이를 최초의 생산활동으로 간주하였습니다.

사회화의 원리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교육은 사회활동의 한 과정으로 보고 협동과 예절이 아동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교육원리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육자료를 개발하였는데, 대표적 교구 중 블록도 이때부터 나타나기 위해 시작하였고 놀이와 감각적 인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유치원에서는 공예, 미술 활동, 게임, 손가락 놀이, 노래, 블록, 이야기 등이 활용되었습니다.

그가 개발한 프로그램 중에서 기본바탕이 되는 교과 과정은 장식 만들기, 가위질하기, 종이접기나 그리기, 진흙으로 만들기, 실 꿰기와 같은 공예 활동이 있고 '은물'이라는 세계 최초로 고안된 놀잇감과 어머니와 교사가 상호작용적으로 노래와 시, 게임을 하는 '어머니 놀이'도 있습니다.



(5) 듀이

듀이는 20세기 초 미국 교육과정의 방향을 재정립한 사람으로 평가받으며 전통적 교육 입장인 루소의 자연주의와 프뢰벨의 상징주의를 비판한 진보주의 사상가입니다.

그는 교육의 실용성을 강조하여 20세기 교육철학의 변화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듀이는 획일적이고 융통성이 없는 교육을 하기보다는 아동들의 개인적,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고, 아동들 간의 협동을 장려하는 민주적인 방식을 중시하여 놀이와 과제를 통한 학습을 장려하였습니다.

교육이란 경험을 통한 상호작용과 변화, 계속성을 제시하였고 영유아가 생활 속에서 자신과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뿐만 아니라 과거의 경험과도 연결되어 연속성을 가짐으로써 이것이 성장과 연결되어 교육이 이루어짐을 주장했습니다. 즉, 현재의 경험이 미래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교육이라는 것입니다.

당시에는 아동을 수동적인 학습자로 보고 가만히 앉아서 교사의 가르침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데 듀이는 '행동적 인식론' 즉, 아동들이 실천하고 해야지만 가장 잘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하였고, 교육은 특정 학문 주제에 국한된 게 아니라 아동이 모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길러주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19세기 말 당시의 양질 교육은 부유한 계층의 남자아이들을 중심으로 실시되었으나, 듀이는 모든 아동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6) 몬테소리

산업혁명 이후 현대의 아동 보육 사상가이자 대표적인 학자입니다. 초기에는 주로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한 특수 교육적 아동 지도법을 시도하였고 이것을 일반이론으로 발전시켜 보통 아동들도 적용할 수 있는 일반 아동 교수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몬테소리는 영유아는 스스로 발달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고, 유아 자신으로부터 발달이 전개되어 가는 과정을 교육의 핵심이라고 보았습니다. 몬테소리의 교육 목적은 영유아가 작업을 선택하여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여 만족을 느끼도록 도와주고 이 목적을 위해서 어린이의 자유가 허용되어야 하고 자기활동이 존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때 몬테소리가 '흡수 정신'을 정의했는데 유아들은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는 것처럼 잠재되어 있는 정신 능력으로 환경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을 정의했고 부모의 언행을 통해 모든 것을 배우고 그대로 흡수 하는 시기므로 부모는 영유아에게 좋은 모델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아동들이 특정 학습을 가장 잘 흡수하는 시기인 '민감 시기'가 있어 이는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는 유아기의 특정 시기를 가리키는 말로 특별한 이유 없이 어떤 특정 행동을 반복하여 그것에 집중 관심을 갖게 되는 시기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민감 시기에 터득해야 할 것을 학습하지 못하면 일생의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민감 시기는 결정적 시기로 불리는 3세에서 5세 사이의 기간이고 이 시기에는 꼭 도달해야 하는 발달적 행동과 언행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영유아는 스스로 배우면서 저절로 성숙 적인 촉발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아동에게 주입식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존중하여 스스로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유아가 교구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스스로 실수를 발견하고 수정하며 배워나가고, 자기 교정적 교구를 사용하며 활동하면서 스스로 학습되어 진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몬테소리는 준비된 환경을 중시하였고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은 환경을 조성해 주어서 유아가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준비된 환경이란 몬테소리 교구를 뜻하는데, 아동들은 그 교구로 활동을 하였을 때 교구 안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답이 나오기 때문에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이때 교사의 적절한 반응과 긍정적 태도 역시 좋은 환경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교육은 감각을 이용하여 이루어질 때 효과적이라고 보고 또한 감각기관의 훈련과 발달은 추후 제반 개념을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몬테소리는 권위주의적 교육에 강력한 반대를 하고 유아의 권리를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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