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준비도 관점과 발생적 문해 관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상세 설명)
1. 읽기 준비도 관점과 발생적 문해 관점의 개념과 내용
2. 두 관점의 차이점과 장단점 분석
3. 본인이 동의하는 관점에 대한 의견 기술
Ⅰ. 서론
영유아 교육에서 끊임없이 논의되어 온 주제 중 하나가 ‘읽기’입니다.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따른 관점이 읽기 준비도의 관점에서 발생적 문해의 관점으로 전환되었고 이에 따라 언어지도 방법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읽기 준비도 관점과 발생적 문해 관점의 개념과 내용을 알아보고, 두 관점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읽기 준비도 관점과 발생적 문해 관점의 개념과 내용
(1) 읽기 준비도 관점 개념과 내용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읽기 쓰기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냐에 대한 입장으로 성숙주의 입장과 성숙주의 관점을 반대하는 주장이 있습니다. 성숙주의 입장은 “특별한 훈련이 아닌 시간이 답이다”라고 믿으며 어린이가 가르침을 받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며 바라보는 철학’을 주장하는 것으로 아동을 존중하는 입장입니다.
반대론 자들은 읽기에 대해 가르침으로써 일기 학습을 준비시킬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닉 발사 이후 Burner, Good now, Austin 등이 언어발달에 “결정적 시기”가 있음을 주장하면서 읽기 준비도 향상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읽기 준비도 이론은 어린이가 단순히 해독자가 아니라, ‘지식의 능동적인 구성 자이며 자신의 환경에 대해 관찰하고 이론화할 수 있는 존재’라고 보는 구성주의에 의해 비판을 받았으며, 비고츠키 역시 ‘발달이란 생물학적인 근원을 가진 초보적인 발달 과정과 좀 더 복잡한 사회 문화적인 두 라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라고 하며 이 이론이 사회 문화적으로 독특한 인간의 형태를 인정하지 않았음을 비판했습니다.
(2) 발생적 문해 관점 개념과 내용
문해 획득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이 paradigm을 수용합니다. 성숙주의 와 행동주의에 도전하는 연구들은 1970년대 이후 급증하였는데 이 연구들은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지적하였습니다.
첫 번째, 읽고 쓰기는 유아가 읽기를 위한 형식적인 가르침을 받기 전에 발현된다는 것입니다.
문해 능력은 출생 시부터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합니다. 대부분의 유아는 문자를 사용하는 사회에 살기 때문에 매일 문자를 접하게 되고 그로 인해 실제로 읽지 못하는 유아들조차도 문어와 친숙해질 기회가 많습니다. 그 결과 유아는 형식적인 읽기 및 쓰기 지도를 받기 이전에 문자 언어에 대하여 매우 중요한 어떤 것을 배우게 되며 그것이 뿌리가 되어 문자 언어 학습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청각 및 시각적 능력이 있는 경우는 자연히 학습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문해는 단지 부호를 해독하는 것이 아닌 읽기의 총체적인 행동을 포괄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부호를 해독하는 것이 읽기 학습에 필요한 요소는 될지 몰라도 읽기를 시작하는 유일한 잣대는 될 수는 없습니다.
세 번째, 문해 학습을 위한 사회적인 상황이 무시되어서는 안 됩니다.
유아의 문해는 진공상태에서 발달하지 않습니다. 즉, 자기보다 나은 또래나 교사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특히 학습이 ZPD 영역 내에서 이루어질 때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네 번째, 유아는 자신의 문해에 대한 적극적인 구성 자이므로(Vygotsky) 자신의 시각에서 발현 적으로 읽고 쓰기를 획득하는 적극적인 개입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교사가 방임하는 것이 아니고 상호작용이 가능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선풍기 밑에 “선풍기”라고 써서 붙여 놓음으로써 유아의 상호작용이 가능할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2. 두 관점의 차이점과 장단점 분석
(1) 읽기 준비도 관점의 장단점
장점으로는 어린 유아들의 읽기는 종이에 쓰인 것들이 말을 나타내는 것임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문자로 제시된 자료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알기 위해 읽기와 비슷한 행위를 나타내기 위해 시작할 때 출현한다는 것에 적합합니다.
단점으로는 주변의 언어 환경에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하는 유아의 언어학습을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2) 발생적 문해 관점의 장단점
장점은 영유아의 모든 언어는 거의 동시에 통합적으로 상호 연관되어 발달하므로, 어릴 때부터 풍부한 언어 환경을 마련해 주어 언어발달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Ⅲ. 결론
본인이 동의하는 관점은 발생적 문해의 관점입니다. 발생적 문해의 기본입장은 유아들은 아주 어린 시기부터 나름대로 문해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주변의 언어 환경에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언어를 학습한다는 것입니다. 즉 유아들은 글자나 말이 풍부한 일상생활환경 속에서 글자와 글을 매개로 성인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문자 언어를 배우며 형식적인 지도 없이 읽고 쓸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출생 후부터 시작되며, 듣기ㆍ말하기ㆍ읽기ㆍ쓰기는 순차적이 아닌 거의 동시에 통합적으로 상호 연관되어 발달하므로 어릴 때부터 풍부한 언어 환경을 마련해 주어 언어발달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읽기 준비도 관점을 배제시키면 안 됩니다. 읽기 준비도 관점에서는 미숙하고 무의미하게 평가되었던 발달 초기의 읽기 쓰기 행동들이 발생적 문해의 관점에서는 발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영유아의 읽기와 쓰기 표현 의도를 소중히 여기며, 격려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은 대조를 이루고 있지만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이해할 때 성숙의 요인을 배제하지 않고, 두 관저의 견해를 종합적으로 절충하여 균형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Ⅳ. 참고문헌
유아의 언어교육(창지사. 1998. 이연섭, 강문희 공저) 박인권(1992).
언어지도법. 형설출판사 이승복(1994). 어린이를 위한 언어획득과 발달. 정민사.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성미영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저, 언어지도 (영유아를 위한), 양서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