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과제

표준보육 과정과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내용 범주에 관해 설명하고, 영아 후기와 유아기 연령에 따른 그림책을 선택하여 각각의 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by 가능한걸 2024. 2. 16.
반응형

표준보육 과정과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내용 범주에 관해 설명하고, 영아 후기와 유아기 연령에 따른 그림책을 선택하여 각각의 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표준보육 과정에서 유아 언어교육과 관련하여 살펴볼 수 있는 영역은 ‘의사소통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내용 범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언어교육과 관련된 내용 범주는 ‘읽기’와 ‘쓰기’로 볼 수 있습니다. 표준보육 과정은 ‘읽기’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글자나 그림책에 흥미를 가지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 읽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쓰기’에서는 소근육을 사용하여 긁적거리기로 해보며 글자의 느낌을 경험하고, 쓰기 도구와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쓰기로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누리과정의 경우는 어린이집에서도 유치원 못지않게 교육제도를 잘 갖추고 운영하지만, 초등학교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유치원에서 교육적 제도와 습관에 적응해야 한다는 생각에 만 3세에서 만5세아들이 유치원으로 집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원적 체계에 따른 혼란을 지양하고, 만 3세~만 5세 모든 아이가 교육기관에 따른 차별 없이 동일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가 수준에서 마련된 공통 과정이 “누리과정”입니다. 즉 누리과정이란~5세를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 과정을 통합한 공통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표준보육 과정과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내용 범주에 관해 설명하고, 영아 후기와 유아기 연령에 따른 그림책을 선택하여 각각의 활동 계획안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Ⅱ. 본론
1. 표준보육 과정 의사소통 범주
1) 듣기
0~1세 : 여러 가지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흥미를 보입니다.
자신의 이름이 불리면 듣고 반응합니다.
운율이 있는 짧은 말소리를 관심 있게 듣습니다.
말하는 사람의 눈을 마주 바라봅니다.
말하는 사람의 표정 관심 있게 바라봅니다.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흥미를 보입니다.
익숙한 목소리를 듣고 그것에 반응합니다.
높낮이와 세기 등 말소리의 차이에 반응합니다.
눈앞에 보이는 경험과 관련된 말에 반응합니다.

만 2세 :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흥미를 보입니다.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듣습니다.
말하는 사람의 표정, 몸짓, 억양 등을 주의 깊게 보고 듣습니다.
다양한 말소리의 차이를 구분합니다.
낱말을 듣고 친숙한 사물과 사람을 찾아봅니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한 낱말을 듣고 뜻을 이해합니다.
친숙한 짧은 문장을 듣고 반응합니다.
노랫말이나 짧은 이야기 등을 즐겁게 듣습니다.

 

2) 말하기
0~1세 : 여러 가지 소리를 내고 옹알이합니다.
 여러 말소리를 즐겁게 내봅니다.
 의미 있는 음절을 내 봅니다.
표정과 말소리로 의사 표현을 합니다.
말할 순서에 따라 표정 말소리로 반응합니다.

만 2세 : 친숙한 낱말을 발음해 봅니다.
눈앞에 보이는 친숙한 사물의 이름을 발음해 봅니다.
말할 순서에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을 주고받습니다.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 표현을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한두 낱말로 말해봅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낱말이나 짧은 문장으로 말해봅니다.

 

3) 읽기

0~1: 다양한 감각 책을 탐색해 봅니다.

읽어주는 짧은 그림책에 관심을 가집니다.

사물과 주변의 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집니다.

 

2:선호하는 그림책들을 읽어주면 집중하여 듣습니다.

친숙한 그림과 환경인쇄물을 보고 읽는 흉내를 내 봅니다.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있는 그림과 내용에 관심을 가집니다.

 

4) 쓰기
0~1세 :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집니다.
만 2세 : 의도적으로 끄적입니다.
자기 이름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집니다.

 

2. 누리과정 의사소통 범주
 1) 듣기 
  -3세: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습니다.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듣습니다.


  -3세~4세: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듣습니다.
             동요, 동시, 동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즐깁니다.


  -4세: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습니다.


  -4세~5세: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합니다.
 
 2) 말하기


  -4세: 친숙한 낱말을 정확하게 발음해 봅니다.


  -4세~5세: 주제를 정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눕니다.


  -5세: 이야기를 지어 말하기를 즐깁니다.

 3) 쓰기·읽기


  -4세: 점선을 따라 자음과 모음을 따라 씁니다.


  -5세: 간단한 동화책을 읽거나 단어를 따라 쓰며 읽습니다. 

 

3. 의사소통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 계획안
1) 활동 계획 1 (읽기, 말하기)

활동명 그림책 읽기(좋아요, 좋아!) 
활동 목표 1. 선생님이 들려주는 그림책을 보고 듣습니다. 

의사소통 > 읽기 > 글자 모양에 흥미 가지기, 읽어주는 글 즐기기, 
그림책에 흥미 가지기

2. 할 수 있는 일들을 말해봅니다. 
의사소통 > 말하기 > 할 수 있는 일 말하기, 
행동에 맞는 말하기, 바른 발음 시도하기, 행동에 맞는 말하기

활동자료 그림책(좋아요, 좋아!)

손 유희에 필요한 약간의 도구
활동 방법 1. 손 유희로 영아들을 집중하게 합니다.

친구들아, 선생님께서 우리 친구들에게 그림책을 읽어 주시려고 해요.
친구들아, 오늘은 어떤 책일까요?

2. 표지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잘 보세요. 우리 친구들이 어떻게 하고 있지요?

3. 그림책 제목을 들려주고 영아들과 이야기를 나눕니다.
오늘 친구들에게 보여줄 그림책은 “좋아요, 좋아!”라는 그림책이에요.
어떤 일을 했는지 다 같이 그림책을 잘 보아요.

4. 그림책 나와라 뚝 딱 하면 그림책을 보여주며 읽어 줍니다.

5. 그림책의 내용을 회상하고, 느낌에 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우리 친구들 토끼 눈, 당나귀 귀하고 모두 그림책 잘 보았지요.
여러분 우리 친구에게 어떻게 했나요?
우리 친구들은 어떻게 하죠?
우리 친구들도 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들을 사랑하고 있어요.

참고 사항 아이들이 그림책에 대하여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로 나눌 때, 아이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교사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경청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그림책에 대하여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때, 왜 그러한 마음이 들었는지 물어보고 질문도 하면서, 아이로 하여금 관심과 배려를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도록 해야 합니다. 
확장 활동 학습에 사용한 그림책은 언어영역에 놓아두고. 또 보고 싶은 아이들이 언어영역에서 가서 보도록 합니다.

 

2) 활동 계획 2 (듣기 읽기)

활동명 그림책 읽기(괴물들이 사는 나라)
활동 목표 선생님이 들려주는 그림책을 영아가 그림책을 보면서 듣습니다. 

1. 의사소통 > 읽기 >글자 모양에 흥미 가지기, 
읽어주는 글 즐기기, 그림책에 흥미 가지기

2. 의사소통 > 듣기 > 말소리 구분하여 듣기, 말소리 듣고 의미 알기,
운율이 있는 말 듣고 즐기기
활동자료 그림책(괴물들이 사는 나라)
손 유희에 필요한 약간의 도구
활동 방법 1. 손 유희로 영아들이 집중하게 합니다.

여러분 선생님께서 우리 친구들에게 그림책을 읽어 주시려고 해요.
오늘은 어떤 책일까요?

2. 표지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우리 친구들이 어떻게 하고 있지요?

3. 그림책 제목을 들려주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오늘 친구들에게 보여줄 그림책은 “괴물들이 사는 나라”라는 그림책이에요.
우리 친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그림책을 잘 보아요. 여러분들을 사랑하고 있어요.

4. 그림책 나와라 뚝 딱 하면 그림책을 보여주며 읽습니다.

5. 그림책의 내용을 회상하고, 느낌에 관해 이야기 나눕니다.

우리 친구들은 모두 그림책 잘 보았지요.
친구들이 맥스에 무슨 일이 일어나죠?
맥스는 왜 엄마한테 혼이 났을까요?
친구들아, 맥스는 배를 타고 어디로 갔죠?
괴물들이 사는 나라에 가서 맥스는 어떻게 했지요?
친구들아 왜 다시 배를 탔을까요?
참고 사항 아이들이 그림책에 대하여 느낌과 생각을 이야기로 나눌 때, 아이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교사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경청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그림책에 대하여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때, 왜 그러한 마음이 들었는지 물어보고 질문도 하면서, 아이로 하여금 관심과 배려를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도록 해야 합니다. 

확장 활동
학습에 사용한 그림책은 언어영역에 놓아두고, 또 보고 싶은 아이들이 언어영역에서 가서 보도록 합니다.

 

Ⅲ. 결론
본론에서는 표준보육 과정 만 2세 보육 과정에서 영역별 목표 중 의사소통 영역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들 영역의 활동 계획을 세워보았습니다. 표준보육 과정은 보육시설의 질이 영유아의 제반 발달과 상관이 있다는 것과 의사소통 영역을 정리하면서 이런 영역의 과정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보육 과정과 같은 과정적 질이 중요하다는 연구에 의해 표준보육 과정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표준보육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육시설의 구조적, 과정적, 전반적인 질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보육시설의 구조적인 것과 보육영역의 과정적인 것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질 높은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보육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지식도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Ⅳ. 참고문헌
이상인, 표준보육 과정 개정과 보육 현장 적용 활성화 방안, 육아 정책 포럼, 2011
김상림 외, 보육 과정: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 과정을 중심으로, 양서원, 2013 
보건복지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 과정 개정 고시, 보도자료 (2013.1.21.)
정정란, 강복화, 강인숙 외 1명 저, 보육 과정, 창지사, 20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