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혹은 아이러브맘카페, 키즈카페 등 장난감이 배치된 곳)을 방문하여 흥미 영역별 장난감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관찰하여 보고서를 제출하세요.
1) 어린이집 흥미 영역별 놀잇거리의 구성 및 관찰 내용 분석 기준
2) 교사라면 아동 관찰 결과를 어린이집 흥미 영역별 장난감의 구성에 적용하는 방법
Ⅰ. 서론
흥미 영역에는 각 영역의 특징이 있는 활동들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교구와 자료가 비치되어 있으며 유아들은 자신의 발달 수준과 속도에 따라 이러한 교구와 자료들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동합니다.
흥미 영역을 중심으로 활동을 구성하는 것은 첫 번째, 유아가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기 때문에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유아가 다양한 흥미 영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의 폭넓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유아 개개인의 개별 수준과 속도에 맞게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는 교육적 가치가 있습니다. 네 번째, 물리적이고 시각적인 경계를 지어줌으로써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활동에 집중할 수 있고 심리적인 안정감도 느끼게 해 줍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흥미 영역별 장난감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관찰하고, 교사라고 가정했을 때 어린이집 흥미 영역별 장난감 구성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어린이집 방문
1) 흥미 영역 공간의 배치 원리
* 낮은 개방적 선반, 개인 장, 이동식 나무 가림 대(2~3세 : 30~45cm 높이, 3~5세 : 45~90cm 높이), 전신 거울, 책상, 의자, 책장, 소파, 카펫 등을 이용하여 활동 영역을 구분합니다. 그리고 주어진 공간 내에서 유아가 안락하고 흥미 있게 놀이할 수 있도록 놀이 영역을 구성합니다.
* 조형 영역, 과학 영역, 물놀이 영역, 모래놀이 영역, 식사하기 영역, 기저귀 갈기 영역(2.5세 이하 프로그램) 등과 같이 물이 필요한 영역은 활동 준비나 정리 정돈이 용이하고 유아들의 활동이 원활하도록 싱크대 근처에 위치하게 된다. 전체 카펫이 깔린 경우 영역들에 부분 비닐을 깝니다.
* 정적 활동 영역과 동적 활동 영역들이 서로 떨어져 있도록 배치합니다. 이는 유아가 서로 방해하는 것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음이 심한 블록 영역에는 카펫을 깔면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전기가 있어야 하는 활동은 근처에 전기 콘센트를 두거나 활동을 이에 맞추어 배치합니다. 예를 들어 듣기 영역에는 전기 콘센트 가까이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 출입구, 놀이 영역, 식사 ․ 간식 영역, 유아 변기 영역이 분리되도록 구성하되 화장실이 활동실과 접해 있어 쉽게 드나들 수 있어야 합니다.
* 유아는 다른 활동에 쉽게 이끌리기 때문에, 활동하는 곳에서 지나치게 모든 영역이 유아에게 다 보이게 되면 주의 집중이 되지 않고 진행되던 활동을 완성하기 어려우므로, 흥미 영역들이 시각적으로 분리되도록 구성합니다. 단, 교사는 모든 유아의 활동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 예산과 공간이 제한될 경우 주변의 폐품을 이용하여 각 흥미 영역에 필요한 교구를 직접 제작하여 비치합니다.
* 특히 어린 시기에는 때로는 혼자 조용히 놀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물리적 환경이 유아가 집단에서 떨어져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유아들이 집단 속에서 벗어나 쉬우면서 혼자 놀이를 몰두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 개별 공간 외에 유아는 가정과 같이 안정되고 아늑하며 부드러운 공간이 필요합니다. 부드러운 공간은 안락의자 매치, 바닥에 카펫 설치, 밀가루 반죽 활동 제공, 봉제 인형 제공 등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드러운 공간은 유아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어 바람직합니다.
* 몇몇 기관이나 가정 탁아에서는 공간의 제한으로 제한된 활동 영역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제한된 곳에서는 며칠에 한 번씩 활동 영역을 바꾸어 구성해 줄 수 있습니다. 흥미 영역별로 교구나 자료를 상자에 넣어 두었다가 교환하는 방법으로 영역을 바꿀 수 있습니다.
* 활동 영역별로 그 영역 안에서 활동하는 유아의 수, 재료, 기구 등을 고려하여 충분한 공간을 할당합니다. 가구 배치 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구는 교구 정리장과 책상입니다. 교구 정리장은 활동 영역을 구분해 주는 주 역할을 담당하며 활동할 공간의 크기 및 형태를 결정해 줍니다. 교구 정리장은 문이 없는 개방식이 바람직하며 가로와 폭을 각각 120cm, 30cm 크기로 하고 높이는 유아의 눈높이로 합니다. 교구장의 배치는 -형, ㄱ형, ㄴ형, ㅜ형, ㄷ형 등으로 활동 종류 및 앞에 제시된 공간 배치 원리 등을 고려하여 활동 영역이 구분될 수 있도록 계획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2) 실내 놀이 환경
실내 환경은 유아들이 자유롭게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흥미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합니다. 흥미 영역은 수시로 변경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1년을 단위로 4∼5번 위치를 바꾸어 줍니다. 실내에 흥미 영역을 배치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합니다.
* 유아가 흥미 있어하는 영역을 구성하되 보육실의 공간 크기와 유아 수, 흥미 영역에 필요한 공간 크기 등을 고려합니다. 즉 유아의 수가 20명이고 보육실의 공간이 20명이 놀기에 적당하다면 약 5∼6개 영역으로 구성합니다. 그렇다면 한 흥미 영역에 동시에 3∼4명 정도가 있을 수 있으므로 3∼4명이 한꺼번에 들어가 놀이할 공간을 한 흥미 영역의 크기로 고려합니다. 그러나 미술 영역과 쌓기 놀이 영역의 놀이를 비교한다면 미술 영역은 대부분 의자에 앉아서 움직임이 없이 진행하나 쌓기 놀이 영역은 넓고 높게 블록을 쌓기 때문에 쌓기 놀이 영역이 미술 영역보다 더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공간을 구성합니다.
* 흥미 영역으로는 미술 영역, 언어영역, 수 · 조작 영역, 쌓기 놀이 영역, 과학영역, 역할 놀이영역, 음률 영역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보육 실내 공간이 허락한다면 목공 놀이영역이나 요리 영역, 간식 영역을 둘 수 있습니다. 주제나 놀이 상황에 맞추어 각 반에서 새롭게 만든 영역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흥미 영역을 배치할 때는 보육 실내의 공간 구조를 고려하여 소음이 많은 쌓기 놀이 영역이나 역할 놀이영역, 음률 영역은 인접하여 배치하고, 언어영역이나 과학영역, 수 · 조작 영역 등 소리가 많이 나지 않는 영역은 조용한 곳으로 배치합니다. 특히 언어영역은 유아들의 왕래가 많은 곳을 피하며 미술 영역은 물이 가까이 있는 위치에 배치하거나 세면대가 외부에 있는 경우 출입문과 인접한 곳에 배치하면 손을 닦기가 쉬워서 좋습니다.
* 흥미 영역을 구분할 때는 낮은 교구장을 이용하면 공간의 크기나 형태를 쉽게 바꿀 수 있고 교구장 너머로 놀고 있는 유아를 교사가 늘 관찰할 수 있어서 바람직합니다.
벽 쪽으로는 좀 더 높은 교구장을 배치하고 보육실의 중앙 쪽에는 낮은 교구장을 배치합니다. 유아들이 흥미 영역을 들어가고 나갈 때 활용하는 입구(문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교구장과 교구장 사이의 열린 공간을 의미)는 그 영역에서 유아의 놀이나 옆의 흥미 영역에 있는 또래들을 방해하지 않도록 고려하여 배치합니다.
* 흥미 영역에 비치하는 교구, 교재 등은 유아가 실제 늘 보아왔던 실물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아동용으로 나온 작은 것을 사용합니다.
* 유아들이 보육 실내의 흥미 영역을 모두 경험한다고 가정할 때, 왔던 길을 두 번 지나가거나 영역을 뛰어넘거나 다른 놀이를 방해하며 지나지 않도록 보육 실내에 보이지 않는 인도(유아가 한 흥미 영역에서 다른 흥미 영역을 갈 때 사용하는 길)를 마련하는 것처럼 영역들을 배치합니다. 또한 교사는 보육실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며 유아들이 많아 서로 놀이가 방해되고 있거나 유아가 한 명도 없는 영역이 있는지를 관찰하여 필요하면 영역을 잠시 넓혀주거나 합하여 주는 등 융통성 있게 운영합니다.
* 교재교구는 유아가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잘 보이게 전시하고 꺼내기 쉽게 낮아야 합니다. 또한 유아가 놀고 나서 다시 정리할 때도 쉽게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자리 표시를 합니다.
* 벽에 붙이는 모든 부착물은 유아의 눈높이를 고려하여 낮게 붙이고 유리가 있는 시계나 액자 등은 겉면을 투명 비닐로 싸거나 플라스틱으로 된 제품으로 교체하여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하도록 합니다.
* 모든 교구 교재는 안전해야 하며 자주 세척, 세탁하여 위생을 최대한 고려해야 합니다.
* 기본적으로 매번 사용되어야 하는 교구 교재나 자료 등은 항시 비치해야 하나 대부분 주제나 계절에 따라 주기적으로 교체를 합니다.
3) 실외 놀이 환경
실외 놀이는 기관에서 오랫동안 생활하는 유아들이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햇볕을 쬘 수 있는 시간이므로 매일 일과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실외에서 활동하는 동안 유아들은 신체적 활동 그뿐만 아니라 자연을 탐색하고,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면서 사회성을 기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물과 모래를 가지고 놀면서 긴장감을 해소하기도 하고, 그늘지고 조용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아들의 놀이를 도와주기 위해 실외 놀이 공간은 다양한 재료로 바닥을 구성하고, 햇볕이 드는 공간과 그늘진 공간을 확보하며 안전하게 구성되어야 합니다.
* 실외 놀이 영역의 환경을 구성할 때는 실내 놀이방과 연결되도록 하여 유아가 이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대근육 활동을 위한 운동 놀이 영역, 물․모래놀이 영역, 동․식물 기르기 영역, 정적 영역 등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외 활동 면적 중 1/3은 조용한 활동공간으로 활용하고, 나머지 2/3는 활동적인 놀이 공간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 실외 놀이터의 바닥 자료는 잔디, 시멘트, 자갈, 모래, 흙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면 좋으나 오르기 시설물이 있는 바닥은 유아의 안전을 위하여 탄력성이 있는 바닥재를 설치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 실외 놀이터에는 외부의 차량이나 사람들로부터 보호하고 유아가 혼자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울타리를 설치합니다. 울타리는 유아가 기어오르거나 머리 등의 신체 일부분이 끼지 않을 자재를 사용합니다.
2. 영역별 환경구성
1) 실내 놀이 환경
가) 언어 영역
언어영역은 유아들이 편안하게 책을 보거나 자료를 찾는 것 이외에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교사는 이 모든 활동을 위한 자료를 동시에 내어줄 수도 있고 책 이외의 활동을 주기적으로 교체해 줄 수도 있습니다. 언어영역은 활동실에서 조용하고 밝고 안정된 곳에 배치하여야 합니다. 언어영역에는 부드러운 느낌의 카펫을 깔아주고 낮은 탁자와 등을 기댈 수 있는 쿠션을 준비해 줍니다.
나) 역할 놀이 영역
역할 놀이 영역은 유아들이 소방서 놀이, 병원 놀이 등 다양한 주제의 상상 놀이 및 사회 극화놀이를 하는 곳입니다. 많은 유아가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고 놀이의 확장이 가능하도록 쌓기 놀이 영역과 가까이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놀이의 주제가 고정되지 않도록 자료를 충분히 제공하며 적절히 자료를 바꾸어 줍니다. 양성평등, 다문화 교육 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장소이므로 소꿉놀이와 관련된 주제 이외에 여러 가지 주제가 전개될 수 있도록 소품을 준비해 줍니다.
다) 음률 영역
음률 영역은 유아들이 음악을 듣고, 노래를 부르고 여러 가지 악기 및 소리를 탐색하며 몸을 움직여 보는 영역입니다. 활동적이고 소음이 많은 영역이므로 다른 영역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용한 영역과는 떨어진 곳에 배치합니다. 다양한 소리가 나는 악기 혹은 교구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음률 영역의 벽면에는 그림으로 된 간단한 노래 악보나 악기 연주 악보를 붙여 놓아 유아들이 보고 노래하거나 연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라) 미술 영역
미술 영역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와 같은 표현이 이루어지고 완성된 작품을 감상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미술 영역은 활동실의 조용하고 밝은 곳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손쉽게 자료를 꺼내고 정리할 수 있는 자료상이 구비되어야 하고 작품을 다 마친 후 작품을 말리거나 전시할 수 있는 설비가 있어야 합니다. 물이 필요한 활동이나 정리를 위해 물이 가까이 있는 곳에 배치하면 좋습니다.
마) 수 ․ 조작 놀이 영역
수․조작놀이 영역은 유아들이 소근육, 논리적 사고, 과학적 사고 혹은 문제해결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곳입니다. 개별적인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는 곳으로 조용한 곳에 책상과 함께 배치합니다. 조작 놀이 영역의 교구들은 생활 주제에 맞추어 1~2주에 한 번씩 교체하며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난이도에 차이를 두어 제시합니다. 놀잇감은 유아들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잘 보이게 놓고 정리 정돈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바구니나 쟁반에 담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 쌓기 놀이 영역
쌓기 놀이 영역은 시끄럽고 소음이 발생하는 활동적이며 건조한 영역이므로 주로 역할 놀이 영역 옆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블록을 쌓고 넘어뜨리는 과정의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바닥에 카펫이나 자리를 깔아 인접 영역에 방해를 주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유아들이 블록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합니다. 블록을 넣어 두는 장은 문이 없는 개방식으로 하여 밑에는 바퀴를 달아 영역을 재배열하거나 학습 활동을 위하여 움직일 때 이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밑에는 주로 큰 블록을 쌓고 작은 것은 위에 쌓도록 하는데 큰 블록이 높은 곳에 있을 경우 유아가 꺼내다 떨어뜨리면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록은 여러 명이 동시에 놀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해 주고 주제나 계절에 따라 소품을 첨가할 수 있습니다.
사) 과학 영역
조작 놀이영역과 마찬가지로 조용한 영역에 배치하는데, 특히 과학영역은 식물이나 동물을 키울 수 있으므로 볕이 잘 드는 곳을 택합니다. 또한 소집단으로 집중하여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유아가 관찰하기 쉬운 낮은 탁자 등을 구비합니다. 과학영역의 자료들은 계절, 주제, 유아의 흥미에 기초하여 다양한 자연물이나 실물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면 열매, 식물, 꽃, 솔방울, 곤충, 조개껍질 등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것이 좋으며 자료는 한꺼번에 모두 제시하는 것보다 꾸준히 바꾸어주고,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료도 유아가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탐색을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유아들이 함께 찾아볼 수 있는 관련 과학 그림책이나 사전, 비디오, 사진 등을 풍부하게 준비하여 줍니다. 과학적 탐색을 하면서 자료들을 벽에 부착할 수 있으므로 쉽고 안전하게 붙일 수 있는 작은 게시판을 과학 영역에 붙여둡니다.
아) 혼자 있을 수 있는 조용한 영역
이러한 공간은 학기 초 영아들의 휴식 및 정서적인 안정을 도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은 탁자 위에 천을 덮어 약간 어두컴컴한 공간을 만들 수 있고, 활동실의 한편에 위쪽에서 비스듬히 천을 드리워 조용하고 아늑한 영역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학기 말이 되면 혼자 있는 공간의 의미보다는 보다 편히 쉬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공간을 좋아하므로 영아와 함께 꾸며볼 수 있습니다.
2) 실외 놀이 환경
가) 대근육 활동을 위한 영역
대근육 활동을 위한 영역에는 그네, 미끄럼틀, 시소, 오르기 등의 고정 놀이기구들을 배치합니다. 고정 놀이기구의 바닥에는 모래나 쿠션이 있는 재료를 깔아서 유아가 넘어지거나 떨어졌을 경우에도 큰 상처를 입지 않도록 안전을 고려하여 설치합니다. 나무상자, 널빤지, 플라스틱 용기, 로프, 속이 빈 블록 등의 도구를 내어 주어 뛰고, 달리고 하는 움직임 이외에 다양한 형태의 움직임을 경험해 보게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공, 줄, 자전거 등을 내어주어 신체 조절 능력, 평형감각, 리듬 감각 등을 길러줄 수 있도록 합니다.
나) 물 · 모래놀이 영역
물과 모래는 특정한 결과물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실패나 좌절의 감정을 주지 않고 내적인 불만이나 긴장 등을 발산하거나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모래놀이 영역은 일반적으로 복합놀이기구 밑에 위치하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 독립된 영역으로 제시해 주는 경우에는 햇볕을 가릴 수 있도록 가리개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래놀이 영역과 인접하여 물놀이 영역을 설치하면 놀이가 확장될 수 있습니다. 학기 초에는 물과 모래 자체를 만지고 놀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하고 이후에는 여러 가지 소품을 제공해 주어 놀이가 확장될 수 있도록 합니다. 모래놀이하는 동안에는 모래가 눈에 들어가거나 삽 등의 도구로 상처를 입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하며 놀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 ․ 모래놀이 시설은 오랫동안 유아가 앉아서 놀게 되므로 그늘을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다) 동 · 식물 기르기 영역
유아들이 꽃과 나무 풀을 탐색하고 토끼나 개, 닭, 오리 같은 동물들을 관찰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식물은 실외 환경 전반에 걸쳐 작은 꽃과 풀에서 큰 나무에 이르기까지 조화롭게 조성되어야 하지만 독성이 있거나 가시가 있는 식물은 제외합니다. 꽃과 나무를 교사가 미리 심어놓을 수도 있지만 계절에 따라 유아들이 직접 씨를 뿌리고 재배하는 경험을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서 직접 야채를 재배하는 경험을 해 볼 수도 있습니다. 동물은 사육장을 만들어 청결하게 관리되어야 하되, 유아들이 너무 다가가지 않도록 안전울타리를 설치합니다.
라) 조용한 영역
유아들이 실외에서 장시간 활동을 하면 쉽게 지쳐버리기 때문에 놀이 중에 언제라도 휴식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날씨가 좋으면 그리기, 책 보기, 동화 들려주기, 조형 활동과 같이 실내에서 하던 조용한 활동을 실외에서도 할 수 있고, 간식을 밖에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공간이 허락한다면 그늘이 드리워지도록 등나무를 올리거나 지붕이 있는 정자를 설치하고 그 아래에 모여 앉을 수 있는 평상이나 의자를 둘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조용한 영역을 위한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의자나 돗자리 등을 준비하여 주고 움직임이 많은 영역에서 떨어진 곳에 배치하여 유아가 놀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텐트를 설치해 주거나 놀이 집을 내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마) 창고 및 통로
실외 흥미 영역에는 놀이 영역 외에 놀이 기구 및 놀이 용품을 보관할 수 있는 창고나 보관함 그리고 통로가 있어야 합니다. 창고나 보관함은 유아들이 실외 놀이 기구를 쉽게 꺼내 쓰고 정리 정돈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정리가 끝난 후에는 유아가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잠금장치를 하여 교직원이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통로는 다른 영역으로 가는 전이 공간, 자전거 등과 같은 탈것이 다니는 길, 잡기 놀이, 각 놀이영역을 탐색하기 위한 공간 등으로 사용되므로 중요합니다. 특히, 통로는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시멘트, 보도블록, 흙, 잔디와 같이 바닥 표면을 다르게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3)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
일상생활을 위한 모든 환경은 활동 실내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고 별도의 공간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가) 현관 및 복도
현관과 복도는 만남과 헤어짐의 공간이므로 유아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밝고 안락하게 구성합니다. 부모들이 잠시 앉아 유아를 기다릴 수 있는 장소로 구성하고 가정과 기관의 연계를 위한 장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시판을 통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소지품이나 작업 결과를 보관할 수 있는 개인 장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나) 화장실
화장실은 배변을 위한 장소일 뿐만 아니라 하루의 일과가 진행되는 동안 여러 번 손을 씻는 장소이기도 하므로 활동실과 연결하여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물이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유아들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할 뿐만 아니라 매일 청소하여 청결하고 위생적인 관리를 하도록 합니다.
다) 간식 및 식사를 위한 공간
간식을 먹거나 식사를 위해 별도로 마련된 식당을 이용할 수도 있으나 보육실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식당의 경우에도 청결이 필수이지만 보육실에서 간식 및 식사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간식 및 식사 전 준비와 정리 과정에서 청결 및 위생에 신경을 쓰도록 하고 정리가 이루어진 후에는 환기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 낮잠 및 휴식을 위한 공간
식당과 마찬가지로 낮잠 자는 시간을 위하여 별도의 방을 마련할 수도 있으나 활동실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활동실에서 낮잠이나 휴식이 이루어질 때는 간이침대나 요를 사용하고 침대와 개인 침구를 보관할 수 있는 장을 준비합니다. 간이침대나 요를 사용할 때는 교구장과 거리를 두고 배치하고 커튼을 이용하여 밝기를 조절하여 아늑한 분위기를 마련합니다. 활동 중에 자연스럽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교실 한편에 조용한 휴식 공간을 마련해 줄 수도 있습니다.
Ⅲ. 결론
영유아는 움직이면서 배웁니다. 유년기 바깥 활동은 신체는 물론 자아와 주변과의 관계 형성 능력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실내, 실외 흥미 영역별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대근육 발달만 아니라 개념학습의 기회, 기술과 사회적 관계의 발달 기회, 창작적 활동에의 참여 기회, 놀이 활동을 통해 즐기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유아에게 알맞은 신체활동과 장난감 구성은 발육을 촉진하고 운동기능을 향상할뿐더러 신체활동으로 얻어지는 성취감이나 만족감은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실내 흥미 영역의 구성이 적합한지 평가하는데 연령별로 적합한 종류의 수의 흥미영역이 배치되었는지, 흥미영역은 물리적, 기능적인 면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많은 수의 영역을 배치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주별, 월별로 재구성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좁은 공간일지라도 반드시 실외 공간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며, 독자적인 실외공간을 갖추지 못할 경우 인근의 공공시설을 활용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실외 공간을 유치원의 울타리 밖으로 이웃놀이터, 공터, 공원 등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연공간으로 확대한다면 실외놀이 환경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을 것입니다.
Ⅳ.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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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북 2010 김익균, 구현아, 김경림, 김영희, 윤정란, 장문규, 정혜숙, 채소희
신광문화사 2010 박유미, 최인숙, 안연경, 홍정선, 김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