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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과제

20세기 전반과 후반의 교육학자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교육 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 철학을 쓰세요.

by 가능한걸 2024.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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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전반과 후반의 교육학자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교육 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 철학을 쓰세요.

 

Ⅰ. 서론
수학교육은 인류가 수를 다루게 되면서부터 시작된 학문이라고 볼 수 있으며 초창기의 수학은 인간 생활에 있어 수, 양, 형과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문제해결의 수단이었습니다. 그러나 점차 문명이 발달하면서 수학의 실용적 이해보다는 단지 상징적 기호의 조작만을 다루는 학문 자체로 인식되게 되었으며, 심지어는 수학이 기억력, 계산력 등의 정신력 연마의 수단으로 여기는 경향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수학교육의 입장은 20 세기부터 커다란 변화를 갖게 되었으며 수학의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학습자로서 아동에 대한 관심이 변화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 유아교육(NAEYC, 1989) 및 수학교육 분야(NCTM 교육 개선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히 시작되었고, 잇따라 개선 지침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 노력의 시도는 정보처리 이론, 신 피아제 이론, Vygotsky 이론 등의 인지발달과 학습에 관한 이론 및 연구 결과들이 유아교육 자들에 의해 수용되면서 교육 현장에 반영될 필요성이 대두된 것과 앞으로 고도의 산업화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되는 유능한 인재 양성의 사회적 요구들로부터 기인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20세기 전반과 후반의 교육학자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교육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20세기 전반 교육학자와 이론
1) 20세기 - 몬테소리 (20세기 초 획기적인 유아교육 이론을 주장)
-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수학적 정신이 활발한 존재라고 주장하였습니다. 
- 유아가 질서를 바탕으로 행동을 익히는 것을 유아의 수학적 경향으로 유아기 수학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① 민감기 : 유아의 민감기(0~6세)
  - 어린 시기에 환경 속의 특정한 요소에 대해 일정 기간 특별히 예민한 감수성을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 성인은 유아에게 세심한 지도와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② 흡수 정신 
  - 환경 속에 정신의 양식이 될 만한 요소를 적극적으로 흡수하는 무의식적인 정신 형태를 말합니다. 
  - 0~3세 유아는 무의식적으로 문화 요소 흡수한다고 보았습니다. 
  - 3~6세 유아는 외부의 자극을 의식적으로 이해하면서 흡수한다고 보았습니다.
 
③ 준비된 환경
  - 유아가 올바로 발달할 수 있도록 정신적인 양식이 되는 지적인 자극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 준비된 구성 요소 : 유아에게 적합한 교구, 유아의 자유, 구조화된 질서, 일상생활에서 실제적 물체와 자연적인 요소, 미적이고 매력적인 분위기 협력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 

④ 자유 
  - 책임을 동반하여 유아가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여 자기를 제한하는 구속에서 해방되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⑤ 몬테소리 수학 교구 : 
  - 유아의 사고력이 구체적인 개념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진보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교구 고안하여 사용했습니다. 
  - 몬테소리 수 교육 : 수의 소개, 십진법, 연속 수 알기, 암산에 의한 가감승제, 추상의      과정, 분수. 

⑥ 프뢰벨이 유아에게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0을 수 개념 지도에 포함했습니다. 

⑦ 수학교육의 다변화
  - 몬테소리 수학 교육 교구 

수 막대 줄과 구슬 대 , 셈하기 상자, 홀수와 짝수 교구, 모래 종이 상자, 덧셈 뺄셈 판, 곱셈 판, 도형 서랍, 분수대, 구성 삼각형. 


⑧ 몬테소리 교육의 교수 - 학습 방법


  - 자동교육 : 유아는 교구를 통해서 스스로 배우는 자동교육에 의해 학습합니다. 

교사는 유아와 환경의 촉매자 역할을 합니다.

  - 단계 교수법 
1단계(물체와 명칭을 일치시키는 단계)
2단계(명칭에 해당하는 물체를 지적하고 인지하는 단계)
3단계(유아는 생각을 일반화시키는 능력)

⑨ 정상화 교육 
  - 정상화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갖고 집중, 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 자신의  내적 훈련을 도모, 자신감 발달,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2) 20세기 - 손다이크(Thorndike, 1874~1949) ­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
-­ 연합주의 : 자극 (S )과 반응(R)에 대한 연합으로 학습합니다. 
­- 시행착오 설 : 고양이 문제 상자실험, 쥐 미로실험이 있습니다. 
­-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준비의 법칙이 있습니다. 
­- 드릴 이론 (Drill theory, 훈련학습)이 있습니다.
-­ 계산 기술의 암기에 초점을 두고, 성인의 수학적 지식과 기술을 모방하였습니다. 
­-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을 학습하게 하였습니다. 
­-연합 형성에는 이해가 불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 새로운 개념 학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일시적 연습이라고 보았습니다. 
­- 최선의 방법은 직접적인 교수와 연습이라고 보았습니다.

3) 20세기 - 듀이(J. Dewey, 1859~1952) 
-­ 교육의 실용성을 강조하였습니다. 
-­ 교과, 교과서, 교사에 의해 규정되는 전통학교의 교육을 개혁했습니다. 
-­ 아동의 생활이 근간이 되는 새로운 학교의 필요성을 주장했습니다. 
-­ 1896년 시카고 대학의 실험학교 설립하였습니다. 
-­ 일상생활의 경험, 탐구 과정을 중시하는 실용주의적 교육이념 구현하였습니다. (아동 중심 교육)

4) 20세기 – 브라운엘(Brownell) 의미학습 이론

 

① 양적인 사고를 조장시켜 주는 방법입니다. 

② 수학교육은 개념들 간의 관계를 강조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③ 개념적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유아의 경험과 발견 중요시 하였습니다. 
④ 수학적 의미 이해 후 학습의 고정을 위해 제한된 연습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⑤ 의미가 이해되면 새로운 상황에서 지식을 잘 적용할 수 있습니다. 
⑥ 드릴 이론은 계산 활동에서 나타나는 성인과 유아의 질적인 차이를 설명하지 못합니다. 

 

2. 20세기 후반 교육학자와 이론

(1) 브루너(Burner)
1) 듀이의 생활 중심, 경험 중심 교육과정 비판하고 학문 중심 교육과정을 제안합니다. 
 2) 어떤 지식이든 모든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형태로 제시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3) 각 교과의 교육은 지식이 그 구조적인 형태로 전달하면 어떤 연령의 아동이라도 그의  사고 양식과 그가 이해할 수 있는 표현 수단으로 제공된다고 보았습니다.
 4)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면 세부 사항까지도 쉽게 기억한다고 보았습니다. 
 5) 지식의 구조
  - 활동적 표상 :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탐구하여 구체적인 자료를 직접 다루고 조작하고 실행을 표상. 
     예) 놀이터에서 시소 타면서 힘의 균형. 
  - 영상적 표상 : 대상의 이미지를 다루는 것으로 시각 정보, 그림, 화면 등으로 나타납니다. 
     예) 그림, 그래프, 벤다이어그램 등을 이용하여 지식을 간결하고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 상징적 표상 : 최종 단계의 개념 표상 방식으로 언어나 기호, 공식 등으로 나타냅니다. 
 6) 발견학습 : 유아가 스스로 탐구하여 발견하는 과정이 진정한 학습임을 강조했습니다. 
    예) 유아는 놀이터에서 세 명이 시소를 탈 때 균형을 이루는지 시행착오를 거쳐 균형에 대한 기억이 용이하고,

자기 성취감과 만족감 느낍니다. 
 7) 나선형 교육과정 
  - 학생의 발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한 학문의 개념, 원리, 태도, 사고방식 등이 지적 성격의 동일성을 유지하여 점점 세련된 형태로 습득되도록 계획된 교육과정 의미합니다. 

(2) 호스 벨
1) 오스벨 (David Ausubel, 1918~2008) 
­ 미국의 심리학자 및 교육사상가로 정보처리 인지심리학의 영향받았습니다. 
① Burner의 발견학습을 비판했습니다. 
② 설명식 교수 방법 지식 전달에 효율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 유의미 학습의 개념 ­


첫 번째, 새로이 배워야 할 내용들은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기존의 인지구조와 관련지어
질 때, 학습자에게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게 되어 학습이 유의미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유의미 학습은 암기식 학습보다 더 오랫동안 기억되고 다른 지식과 더 잘 통합되며, 

전이 또는 적용을 위해 쉽게 활용됩니다.


세 번째, 교사들이 효과적인 설명식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유의미 학습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조화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 연역적 과정 교수 방법 : 일반적 개념 → 특수개념 / 추상적 개념 → 구체적 개념
선행조직자(advance organizer) 제시. 


① 유의미 학습을 위한 개념, 학습 과제에 앞서 제시되는 것입니다. 
② 가장 효과적인 선행조직자 - 친숙한 개념, 용어, 명제. 
③ 선행 조직자 제시 목적. 
▶ 새로운 학습을 위한 개념망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현재의 정보와 새로운 학습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장기적인 저장 기호화를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습니다.

(3) 가네
1) 가네 (Gagne, 1915~2002) ­ 설명학습(수용학습)
 ① 발견학습과 반대되는 행동주의 입장에서 설명학습 또는 수용학습의 견해를 밝힌 학자로서 SAPA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합니다. 수업이란 학습자의 내적 학습력(조건)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며, 내적 학습력에서 변화가 생기도록 학습의 외적 조건을 배열하는 것입니다.  

Ⅲ. 결론
  제가 보육교사로 생활한다면, 언제나 긍정적인 생각으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가꾸고 주변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내는 모습을 보여 줄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른들의 모습을 아이들은 모방하며 배우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애아동이나 다문화 아동들을 배려하고 모두 다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교육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아이들 개개인이 얼마나 소중하고 귀한 존재임을 잊지 말고 나의 아이처럼 많이 안아주고 보살펴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키울 수 있게 자기 주도형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지도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아이들을 먼저 존중하며 아이들이 직접 사고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저와 함께 지내면서 건강하고 밝게, 즐거운 기억을 가지고 더 큰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하얀 종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그 종이에 어떤 그림이 그려질지는 가정과 교육자의 손에 달려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Ⅳ. 참고문헌
이경우, 홍혜경, 신은수, 진명희(1997),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강완, 백석윤(1998), 초등수학교육론, 동명시
주영흠(2003), 서양 교육사 상사, 양서원
홍혜경(2004),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양서원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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