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과제

[보육학] 보육교사의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유능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마음가짐에 관해 토론하시오

by 가능한걸 2024. 2. 7.
반응형

보육교사의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유능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마음가짐에 관해 토론하시오

 

1. 유아 교사의 자질
‘자질’이란 어떤 분야의 일에 대한 능력이나 실력의 정도를 뜻합니다.
유아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개인적 ․ 성격적 특성뿐만 아니라 교육적 지식이나 기술, 가치관 등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규정됩니다. 유아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구분해 본다면 크게 전문적 자질과 개인적 자질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전문적 자질
교사의 전문적 자질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규정될 수 있으나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즉, 유아나 유아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실천하며 교구 ․ 교재를 제작하고 활용하는 등의 교수 기술, 마지막으로 교육에 대한 소명감이나 직업윤리 등을 포함하는 교육관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① 전문적 지식
유치원 교사는 유아의 성장 발달이나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기 위해 교사는 유아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하며, 유치원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 과정 및 평가에 대해 폭넓고도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교사는 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 문화적인 제반 분야에 관한 일반교양 지식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② 올바른 교육관과 직업윤리
유치원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을 계속해서 함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교육에 대한 소명감을 가지고 교사로서의 직업윤리를 가져야 합니다. 유치원 교사로서 지켜야 할 윤리는 우선 유아를 사랑하고 믿음으로써 공평하게 지도하고 유아의 개성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또한 교사는 다른 동료들과 협동하고 사회에 봉사함으로써 교육의 발전과 나아가 교사의 지위 향상에 동참할 수 있는 태도를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교수 기술
유치원 교사는 교육 현장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교수-학습 과정에서 필요한 교재나 교구를 제작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교사는 항상 발전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해야 하며, 유아나 유치원의 상황이나 날씨의 변화를 고려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유아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아뿐만 아니라 부모 교육도 실시해야 하므로 부모 및 관련 전문가들과의 상호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이러한 자원 인사들을 유아교육에 참여시킬 수 있는 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2) 개인적 자질
유아를 가르치는 일은 인간적인 관계로부터 비롯됩니다. 따라서 훌륭한 교사는 무엇보다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원만한 인성의 소유자여야 합니다. 유아 교사는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인정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져야 할 그뿐만 아니라 건전한 인생관을 가지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이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교사는 유아는 물론 다른 사람들이나 나아가 모든 생물을 사랑하며, 성실하고 사려 깊으며, 모든 일에 적극적 ․ 자발적으로 임할 수 있는 인성의 소유자여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교사는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며, 남을 배려하고 사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자세와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① 신체 및 정신적 건강
유아 교사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합니다. 특히 교사는 일과가 진행되는 동안 계속해서 유아를 관찰하고, 유아의 다양한 요구에 반응하면서 풍부한 교육활동을 제공해 주어야 하므로 신체적인 건강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능력입니다.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한 교사는 유아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으며, 교사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습니다.

 

② 인간과 생명에 대한 존엄성
유치원 교사는 유아를 존중하고 소중히 하는 것은 물론 주변의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나아가 살아 있는 모든 생명체나 무생물까지도 소중히 하는 태도를 지녀야 합니다. 이러한 교사의 태도는 유아의 고유한 권리와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고 유아들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인간과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지닌 교사는 유아의 생각이나 느낌, 반응 등을 소중히 하고 수용해 줌으로써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게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③  온정적인 성품
유아 교사는 온정적인 성품을 지녀야 합니다. 교사의 온화한 성품과 수용적인 태도는 유아들이 겪게 되는 환경의 변화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해 주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은 유아들이 가정을 떠나 처음으로 집단생활을 경험하는 곳이므로 교사의 온정적인 성품이나 태도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정도를 결정해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온정적 성품을 지닌 교사란 유아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인정하고 존중해 줄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 사람입니다. 또한 교사는 유아와 더불어 생활할 때 무한한 기쁨을 느끼고,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즐겁게 느끼며, 항상 명랑하고 풍부한 유머 감각을 지닌 사람이어야 할 것입니다.



④ 성실하고 열성적인 태도
유아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 중의 하나는 성실하고 열성적인 태도입니다. 교사는 유아를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자기 삶에 의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교직에 임해야 합니다. 자신이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교사의 성실하고 열성적인 태도는 유아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아교육을 위해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열심히 배움으로써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며, 효과적인 교육의 방법이나 기술을 끊임없이 탐색하는 태도야말로 유아 교사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하며, 현장 교육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교사는 진보적인 생각을 가지고,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유아 교사는 개인적, 전문적 자질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여 바람직한 유아 교사가 되기 위한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 유치원 교사의 자격 기준과 보육교사의 자격 기준에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각자가 하고 싶은 교사의 자격을 취득해서 원하는 교사의 자격을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자격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해 유아 교사의 전문성을 좀 더 향상할 수 있는 자격제도를 만드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유아 교사의 자질과 자격제도에 대해 자료를 찾아 읽고, 이해하면서 유아 교사가 되려면 단순히 관련 학과를 나와서만 될 것이 아니라, 단순히 아이를 좋아해서만 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자질이 필요하다는 것과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 각각의 자격제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았고 훌륭한 유아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과 자격들을 하나둘씩 갖추어 나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