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중 쌓기 영역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을 구성할 때는 영유아의 신체적, 사회• 정서적, 인지적 요구를 적절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 환경구성 시 신체운동 발달 영역, 인지발달 영역, 언어발달 영역, 사회성 발달 영역 등 발달 영역별로 고려한 실내 환경구성이 필요합니다. 즉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교재교구가 비치되어 있어서 아동 중시 활동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과 독립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해야 환경구성을 해야 합니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에 있어 쌓기 영역에 관해 설명하고 쌓기 영역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고자 합니다.
Ⅱ. 본론
1. 영유아 환경구성
일반적으로 환경이란 물리적 환경, 인적 환경, 시간적 환경 등을 모두 포함하지만 물리적 환경에 초점을 맞추도록 합니다. 물론 물리적 환경이라 해서 단순히 물리적인 공간과 공간 내부에 있는 교재·교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생활하면서 의미를 부여하는 모든 환경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보육시설 공간 및 활동 영역의 효과적인 조직과 활용만 아니라 유아의 보육 경험에 포함되는 모든 자료의 적합한 배치를 의미합니다. 시설은 보육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활용되는 물리적 조건으로서 건물, 현관, 복도, 보육실, 교사실, 취사실, 화장실, 교재 · 교구일, 유희실, 상담실, 식당, 실외 놀이터, 동물 사육장, 꽃밭, 텃밭 등 외형적 구조와 관련된 것을 말합니다.
설비는 시설에 부속된 모든 부분으로서 보육실 내의 책상, 의자, 가구, 화장실 내의 변기나 세면대 등 보육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물적 요소들을 말합니다. 이외에 교재교구와 자료란 유아의 보육 경험이나 활동의 목적으로 구비 또는 제시한 것으로 보육실 내의 모든 보육 활동 자료와 책, 비디오와 오디오 자료들과 화장실 내의 수건, 화장지 등의 소모품, 식당 내의 수저, 식판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보육시설의 환경은 일상생활을 하는 공간과 놀이를 통한 학습을 하는 공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은 개인당, 화장실, 간식 및 점심, 낮잠 및 휴식 공간의 영역을 의미하고, 놀이를 위한 환경은 실내와 실외의 놀이 영역을 의미합니다. 유아를 위한 보육 환경구성의 원리와 각 영역의 환경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2. 영유아 실내 환경의 중요성
유아 교육에서의 환경이란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 및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최적의 환경 구성을 의미합니다. 환경구성은 환경적 자원과 물리적 자원으로 나눌 수 있는데, 환경적 자원은 교사, 교직원 등의 인적 자원이며, 물리적 자원은 시설, 설비 등을 말합니다. 물리적 자원은 교육 기관의 시설 ․ 설비, 공간의 조직과 활용, 활동 영역 등과 같은 물리적 환경, 실내 외 공간 구성과 교재 교구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환경은 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종일제로 운영되는 어린이집에서부터 유치원에 이르기까지 환경은 유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유아 교육 기관의 환경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아들에게 맞게 잘 구성된 환경은 정서적으로 편안함을 주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유아들이 불안하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공간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느냐에 따라 유아들의 공격성 등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줄어들기도 하며, 오히려 유아들의 필요 없는 공격성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또한 환경 구성에 따라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이 용이하게 이루어지기도 하며 방해를 받기도 합니다. 잘 구성된 환경에서 유아들이 마음껏 뛰어놀고 활동의 제한을 받지 않아 신체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유아의 신체 활동에도 방해를 줄 수 있습니다.
3. 환경구성의 원리
유아는 보육시설에 머무르는 시간 중 대부분을 보육실에서 보냅니다. 보육실에서 놀이하고 휴식을 취하거나 간식을 먹고, 잠을 자거나 또는 점심을 먹기도 합니다. 보육실은 유아에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놀이 활동에 적합하게 구성하여야 합니다. 유아기는 심신의 발달이 빠르고 호기심이 많지만 어른들처럼 안전이나 위생에 대한 판단을 적절히 하지 못하며, 자기 의사를 언어로 잘 표현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하여 환경을 구성하여야 합니다.
▪ 흥미 영역을 중심으로 환경을 구성하여 교육적이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 공간은 보육실 크기와 유아 수에 기초하여 배치할 흥미 영역의 수를 정하고, 활동에서 유발되는 소음이나 물의 사용, 활동에서의 움직임 정도나 자료 공유 등을 고려하여 배치합니다.
▪ 가정과같이 편안한 분위기가 나도록 합니다. 가구, 커튼, 개인당, 동식물 등을 이용하여 안정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공간을 구성하거나 놀잇감을 제공할 때 개인차를 고려합니다.
▪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 온도나 습도 등이 유아들이 하루 종일 활동하기에 적합해야 합니다. 온도는 20~22℃를 유지하며 습도는 50~65%가 적합합니다.
4. 영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 놀이영역
(1) 신체운동 영역
- 개방된 공간으로 구성. 충격 흡수 카펫, 매트. 러그를 이용한 안전을 고려합니다.
- 놀이기구는 고정적으로 배치하기보다 상황에 따라 유동성 있게 구성합니다.
- 미끄럼틀. 자동차. 트럭. 스펀지 블록. 종이 블록. 목마. 바퀴 달린 탈 수 있는 놀잇감. 공. 끌차 등이 있습니다.
(2) 언어영역
- 따뜻하고 안정된 분위기가 좋으며 집중할 수 있도록 조용해야 합니다.
- 안정감을 느끼는 따뜻한 채광과 편안한 쿠션이 도움이 됩니다.
- 다양한 질감. 부드러운 연필. 동시 자료. 동화 테이프. 다양한 그림책. 카세트. 이어폰.
간단한 쓰기 자료 등을 준비합니다.
(3) 탐색⋅조작 영역
- 작은 놀잇감에 대한 안전과 위생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 작은 카펫이나 러그, 낮은 책상 등이 있습니다.
-탐색 조작 영역의 장난감으로는 퍼즐로. 조작 놀잇감. 수 활동. 교구. 게임용 자료. 달력. 시계 등이 있습니다.
(4) 역할 놀이 영역
- 가정과 같은 분위를 낼 수 있도록 아늑하게 구성합니다
- 실물이나 구체적인 소꿉 모형의 자료를 함께 제시합니다.
(5) 쌓기 놀이 영역
- 역할 놀이 영역과 인접해서 배치합니다
- 놀이를 통한 소품을 다양하게 준비합니다.
(6) 창의적 표현 영역
- 심미적 경험을 도울 수 있도록 다양한 폐품이나 재료를 제공합니다.
- 조용하고 밝은 곳이 좋으며 물을 가까이에 배치합니다.
- 자료보관. 작업 공간. 전시 공간 등 넓은 공간 필요합니다.
* 교사는 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과 행동 특징, 기호 및 흥미를 공간구성에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3세 만의 유아를 위하여 영역을 지나치게 세분화하기보다 사물이나 물체, 자연물을 관찰할 수 있는 탐색 영역과 대근육, 소근육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대근육 활동 영역과 조작 활동 영역을 강조하여 구성합니다. 또한 교사는 4세 반, 5세 만의 유아를 위하여 대근육 활동 영역을 축소하고 탐색영역을 수 과학 활동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5. 쌓기 놀이 영역
쌓기 놀이 영역은 시끄럽고 소음이 발생하는 활동적이며 건조한 영역이므로 주로 역할 놀이 영역 옆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블록을 쌓고 넘어뜨리는 과정의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바닥에 카펫이나 자리를 깔아 인접 영역에 방해를 주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유아들이 블록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합니다. 블록을 넣어 두는 장은 밑에 바퀴를 달아 영역을 재배열하거나 학습 활동을 위하여 움직일 때 이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큰 블록은 주로 아래쪽에 쌓고 작은 것은 위에 쌓도록 합니다. 큰 블록이 높은 곳에 있을 경우 유아가 꺼내다 떨어뜨리면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록은 여러 명이 동시에 놀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해 주고 주제나 계절에 따라 소품을 첨가할 수 있습니다.
5세 유아는 쌓기 놀이 영역에서 다양한 구조물을 구성하고 경험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친구들과 협의하여 다소 복잡한 구조물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쌓기 영역을 구성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보육 주제와 관련하여 유아들이 학습한 지식을 표상하거나 다른 영역들과 연계하여 종합적인 구성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블록들을 적절한 시기에 제시해 줍니다. 또한 유아들이 블록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모형이나 소품 등을 제공해야 합니다. 소품은 유아들이 직접 제작한 것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형 영역에서 만든 여러 가지 동물 모형을 쌓기 놀이 영역에 놓아두고, 동물원을 만들거나 꾸밀 때 다른 블록과 함께 놀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들이 직접 만든 소품이나 모형을 놓아둘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쌓기 놀이 영역에 비치할 수 있는 교재 ․ 교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한 종류의 기본 블록들: 널빤지, 스펀지 블록, 상자나 빈 통조림 깡통을 활용한 블록 블록, 벽돌 블록, 우레탄 블록, 속이 빈 나무토막, 공간 블록 등
▪ 각종 모형 및 소품: 탈것류(기차, 트럭, 레미콘, 병원차, 소방차, 경찰차, 버스, 택시, 봉고차, 잠수함, 유람선, 소방선, 여객선, 화물선, 전투기, 여객기, 우주선, 비행기 등), 인형류(모형 동물, 사람, 로봇, 공룡, 폐품을 이용하여 만든 인형 등) 기타 보육 주제와 관련된 소품들(동물 가면, 교통 표지판, 신호등, 간판 표시물, 운전대, 가면, 경찰이나 오토바이용 모자, 소방관 모자, 상자 건물이나 집, 선반, 상자 등)
▪ 기타 자료: 쌓기 놀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 화보, 활동 제시 카드 등
Ⅲ. 결론
유아교육 기관의 환경구성 시 고려 사항은, 충분한 활동공간을 주어 자유롭게 주변을 탐색하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유아교육 기관의 환경구성 시 중요한 점은 먼저 아이들이 주체가 되어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발달적 특징이나 성숙도, 욕구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환경구성에 임해야 합니다.
아동과 교사 그리고 아동 간의 신뢰감과 안정된 분위기가 유지될 수 있도록 심리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환경구성에 임해야 합니다. 보육의 목적과 각 프로그램의 내용에 기초하여 실내외 환경구성에 임해야 하며, 여러 자료나 교구를 비치하여 아이들의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환경구성은 융통성 있게 적절히 구성되었을 때 영유아 발달이 시기에 맞춰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Ⅳ. 참고문헌
조복희, 김현지, 양연숙 외 2명 저, 보육학 개론, 교육 과학사, 2015
지성애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5
위영희, 문혁준, 이희정 외 2명 저, 영유아 교수법, 창지사, 2013
오은순 저, 보육학 개론, 양서원,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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