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영유아 놀이의 실태를 쓰고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하시오.
(상세설명)
1. 현대 영유아들의 놀이 특성 및 실태
2. 현대 영유아들의 놀이가 가진 문제점
3. 현대 영유아들의 놀이 개선 방향
Ⅰ. 서론
아이들은 타고난 본성인 놀이를 통해 주변의 물리적 세계와 사회적 관계를 풍부하게 경험함으로써 변화무쌍한 삶에 대비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를 갖게 된다. 놀이를 통한 배움은 재미를 동반하므로 아이들은 재미를 주는 다양한 놀이를 스스로 찾고 반복하게 되어, 전인적인 발달과 학습을 즐기는 성향, 그리고 쉽게 재미를 느끼는 긍정적인 뇌의 형성이 이루어진다. 그만큼 놀이는 아이들에게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은 한다. 현대의 놀잇감은 아동들만의 상품이라기보다는 어른들의 관심 대상이 되기도 했다. 그만큼 어른들도 호감을 가질 만큼 예전 우리 때의 장난감과는 달리 무척 다양해졌으며 그 특성도 무척 다양하다.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 위한 다양한 상품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현대 아동들의 장난감은 어떠한 특성 및 실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장난감이 과연 아동들의 발달과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영유아들의 노리개선 방향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현대 영유아들의 놀이 특성 및 실태
요즘의 영유아들이 접하는 놀이 환경의 가장 큰 문제점은 지나친 상품화와 기계화이다.
(1) 과도한 상품화의 문제
과도한 상품화의 문제란 과도한 양의 장난감 생산과 광고, 부모의 과시욕과 소신 결여, 아동의 무절제한 소유욕과 소비성향이 심화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수많은 장난감은 자유와 재미를 실감할 기회, 놀이 상대를 향하여 조율할 기회를 축소하므로 내적인 충만함을 추구하거나 세련된 정신 기능을 형성하도록 돕는 놀이의 진정한 가치가 실현되지 않는다.
(2) 지나친 기계화의 문제
영유아에게 주어지는 놀잇감과 그들이 일상에서 접하는 흥미로운 물건들이 대부분 컴퓨터식 기기 (스마트폰, 닌텐도, 태블릿 PC 등)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기계적인 놀잇감들은 특정한 감각이나 기능만을 자극하므로 어떤 일이 왜 벌어지며, 어떤 다른 방법들을 시도해 볼지를 스스로 궁리할 여지를 제공하지 않는다.
2. 현대 영유아들의 놀이가 가진 문제점
(1) TV
• 최근에 나오는 TV 프로그램은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영상이 무분별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아이가 폭력적인 TV 프로그램을 시청할수록 싸움을 많이 하고, 부정직하며, 신뢰감이 떨어지고, 사회성이 줄어들어 우울증이나 사회적 일탈행동을 자주 보일 수 있다.
• TV 시청은 유아의 창의성, 언어구사력, 학업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 화내고, 짜증 내고, 인내가 부족하고, 언어적 공격성이 증가하고, 공포와 불안이
증가하며 폭력성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2) 컴퓨터
● 눈의 피로, 비만, 반복적 스트레스 유발, 육체적. 정서적·지적 손상 야기, 사회성 발달 둔화, 우울증, 외로움 유발 등이 있다.
3. 현대 영유아들의 놀이 개선 방향
(1) TV
• TV 시청은 하루 1~2시간으로 제한하기
• 정해진 시간 동안 시청 가능한 프로그램만 보기
• 건전하지 않은 채널을 없애 유아에게 해로운 프로그램을 시청하지 못하도록 여과장치를
설치하기
• 성인들이 문제시하고 있는 폭력성과 성에 대해 유아들과도 솔직하고 자유롭게 토론하기
• TV의 비 실제성 설명하기
• 건전하지 못한 프로그램은 TV를 끄고 유아에게 이유 설명하기
• TV 이외에 다른 대안적 활동을 제안하여 함께 활동하기
• 유아 스스로 의사결정하고 성인은 통제하는 방식으로 유아와 함께 TV 시청 프로그램을
정하여 시청하기
(2) 컴퓨터
• 폭력적인 장면이 없어야 한다
• 다양한 문화와 연령 가족의 형태를 포함해야 한다
• 조작이 간단하고 그래픽만이 아닌 언어적 지시가 있어야 한다.
• 스스로 조작하고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 개방형으로 유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다양한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 유아가 다양한 반응으로 프로그램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발견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
• 원인-결과의 관계가 제공되어야 한다.
Ⅲ. 결론
현대 놀이는 지나친 기계화와 상품화로써 불면증과 정서불안, 인간관계 단절로 인해 사회성 발달이 늦어지는 부작용이 있다. 따라서 대체 놀이문화 조성이 필요하며, 부모와 교사의 적절한 지도 및 감독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부모가 꼭 기억해야 할 점은 놀이가 보다 행복한 생존과 적응을 위해 우리에게 주어진 유전적 기제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유아에게 놀이는 일상적인 삶과 세상을 폭넓게 경험할 기회로서 주어져야 한다. 그러한 기회와 함께 말과 행동으로 보여주는 부모님의 유머 감각이 더해진다면 아이들은 어려운 국면에서도 여유로움과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는 유능한 사람으로 성장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정금자(2001). 유아 놀이 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 과학사.
김춘일 외(2004). 유아 놀이프로그램. 교육 과학사.
임재택(2005). 생태 유아교육 개론. 양서원·
유혜령(2001). 유아의 역할 놀이 경험 양식과 그 교육적 의미 : 현상학적 이해. 유아교육 연구.
김송이 외(2006). 자유 놀이 상황에서 5세 유아의 놀이집단 가입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장혜진, 이정림, 윤은주, 김해인(2013). 「영유아 행복을 위한 부모 역량 제고 방안연구」 육아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