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과학지도를 위한 평가의 종류 중 내가 생각하는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을 논의하시오.
포트폴리오란 자신이 만든 작품을 지속해서 모아 둔 작품집을 이용한 평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평가 방법은 학급 생활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학급에서의 일상적인 사건들에 근거해서 아동의 미래 성장을 위해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전체적으로 판단 내리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동의 학습 및 성취를 파악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가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입니다. 포트폴리오는 표준화된 검사와 같은 전통적인 방법과는 다른 평가 방법으로써 광범위한 실생활 속에서 아동을 관찰하여 정보를 수집합니다.
1. 포트폴리오 평가란?
포트폴리오는 작업의 결과나 작품 혹은 어떤 수행의 결과를 모아놓은 자료집이나 서류철을 의미하며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평가란 이러한 포트폴리오에 담긴 자료를 기초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첫 번째, 포트폴리오를 통해 유아들은 자기 작품을 선택하고 이를 통해 반성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자신의 진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자신에 대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매일의 친숙한 환경 속에서 평가가 이루어져 유아의 행동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네 번째, 교사는 유아에 대한 다양한 학습정보를 제공받아 유아의 능력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다양한 증거자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평가의 결과가 교수계획에 바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2) 단점
첫 번째,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이나 방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면 단순히 유아의 작품만을 모아 둔 자료철이 될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포트폴리오는 지속적인 수집으로 인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듭니다.
세 번째, 자료정리를 위한 충분한 공간확보 및 수집의 준거가 불분명합니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이렇게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개발시키고 아동 자신의 수행능력에 대한 판단을 내리도록 배우게 됩니다. 또한 이 평가방법은 아동의 수행능력에 대한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을 제공해 주며
아동도 평가에 참여하게 되며 독립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을 개발하도록 공개토론의 장도 마련되기도 합니다.
아동은 스스로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되고 교사는 유아에 대한 평가과정에 있어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은 아동에게 그들 스스로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기 위한 기초를 제공해 주며 교사에게는 평가과정에 있어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교사가 아동들에 관해 좀 더 많은 것을 알도록 해주며 아동 스스로의 자기-평가를 계발시켜 줍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유아에게 가치 있는 평가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포트폴리오는 한 가지 학습영역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아동의 성취능력, 노력, 진전도 등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둔 자료수집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동의 많은 작품을 포함하는 효과적인 평가방법입니다.
개인작업과목은 학급생활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학급에서의 일상적인 사건들에 근거해서 아동의 미래성장을 위해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전체적으로 판단 내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개인 작업파일은 또한 교사가 아동에 관해 많은 것을 알도록 해주며 아동 스스로의 자기 평가를 개발시켜 줍니다.
이는 결국 교사와 아동 간에 보다 많은 토론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게 해 줍니다.
아동들은 자신이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기 자신의 변화과정을 알 수 있고 자신의 장점이나 약점, 성실성의 여부, 잠재가능성 등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으며, 교사들은 아동들의 과거와 현재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한 조언을 쉽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단편적인 영역에 대한 일회적인 평가가 아니라 아동 개개인의 변화와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인 평가를 강조하는 것으로 수행평가의 대표적인 기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포트폴리오는 아동의 머릿속에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반영해 주는 창의 역할을 해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로써 아동 개개인의 수준에서 개별화된 교육의 진전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교사와 아동을 도와줄 수 있는 매우 가치 있는 수행평가방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수행평가를 위한 하나의 평가방법으로서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그러나 아래에 기술된 것은 일반적으로 포트폴리오 방법을 취함에 있어서 기본적 요소입니다.
*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진솔하게 평가합니다.
* 아동 개개인이 생각과 의문점들을 모읍니다.
* 유아와 개별적으로 이야기합니다.
이는 특정 개념에 대해 무엇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아동에 초점을 맞추고 아동과 친밀한 관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 아동·부모·교사·지역사회 등의 협조적 관계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 교실 및 소집단 게임과 활동에 대한 아동의 작품과 관찰의 실례를 수집합니다.
* 예측 가능한 다양한 발달적 정보를 감안하여 교수활동을 계획·진행합니다.
* 교사는 포트폴리오 태도를 취합니다.
이상과 같이 수업시간에 진행되는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유아가 이전에 학습했던 것과 현재하고 있는 것을 비교함으로써 유아 개개인의 목적에 맞게 진전을 보였는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