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과제

[영유아발달]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징과 놀이 발달의 특징을 제시하고 연령별로 적합한 놀잇감과 놀이를 제시하시오.

by 가능한걸 2024. 2. 6.
반응형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징과 놀이 발달의 특징을 제시하고 연령별로 적합한 놀잇감과 놀이를 제시하시오.

* 상세 설명
    1. 영유아 연령별 놀이 발달 특징
    2. 영유아 연령별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3. 영유아 연령별 발달에 적합한 놀이

 

Ⅰ. 서론
영유아들은 연령에 따라 대소 근육 및 손가락 근육 발달이 상이할 뿐만 아니라 인지 사고에서도 차이가 나타납니다. 이 때문에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놀이 특성이 달리 나타나게 되고 이에 따른 놀이 활동을 장려해야 하는바,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의 특성과 연령별 놀이를 정리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영유아 연령별 놀이 발달 특징
1) 만 1세 연령 놀이 발달 특징 

- 끌고 다니는 놀잇감, 손수레, 큰골을 가지고 놀며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여 스펀지 블록이나 종이 벽돌쌓기 놀이를 하고, 운전대 돌리기 작은 상자 넣기 등의 조작 놀이를 하고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는 상상 놀이를 좋아하고 그림책 보길 좋아하며 대부분 혼자서 놀이하거나 성인과 함께 논다. 
- 혼자 걷게 되면서 이동 영역과 관심 대상이 확대된다.

2) 만 2세 연령 놀이 발달 특징 

-소근육 운동능력이 증진되어 층계 오르내리기 흔들목 만타기, 공 던지고 받기를 좋아하고 끌고 다니는 놀잇감도 좋아한다.  
2세보다는 또래를 더 잘 수용할 수 있지만 아직 고집이 세고 부정적인 면이 있다.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로 쌓기 놀이나 구멍에 모양 맞추어 넣는 놀이를 즐겨하고 크레파스를 잡고 끄적거리는 놀이도 한다. 마루 닦이, 인형 돌보기, 빨래하기 등의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내용의 단순한 역할 놀이를 하며, 실물과 유사한 사물을 상징적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3) 만 3세 연령 놀이 발달 특징

- 성인의 역할에 관심이 많아지고 엄마 가정생활에 관련된 역할 놀이를 많이 한다.
- 신체 운동 능력의 발달로 세발자전거 타기, 달리기 등의 대근육 운동 놀이를 하고, 소근육 조절 능력을 발달시키는 구슬꿰기, 가위질하기, 퍼즐 맞추기, 그림그리기 등의 놀이를 즐긴다.
- 블록으로 폐쇄된 공간과 다리를 만들고 이름을 붙인다. 또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보여서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자랑하면서 만족감을 느낀다. 언어발달이 현저하게 증진되어 말놀이를 좋아하고, 그림책, 이야기책, 사진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자기중심적이어서 혼자 노는 것을 즐기지만 또래 친구에게 관심을 보이고, 병행 놀이를 하기도 한다.

4) 만 4세 연령 놀이 발달 특징

-자신감, 안정감, 성인의 주의집중에 대한 욕구, 자랑, 유머, 모험심이 나타난다.
-지적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므로 학습과 연관되는 놀이인 분류 놀이, 수몰이, 문자 놀이 등에 흥미가 많아진다. 성인의 관심과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하고 언어능력의 발달로 말장난하기, 수수께끼 놀이를 즐긴다.  
-발로 서서 균형을 잡을 수 있고 놀이 시설물에 오르내리기로 한다.
조각들을 조립하거나 퍼즐 맞추기 등의 조작 놀이를 하며, 블록으로 폐쇄 공간과 다리를 혼합한 구조물을 만들어 극놀이에 활용하기도 하고, 친구와 이야기 주고받거나 놀잇감을 빌려주는 등의 연합놀이를 한다.
-자유롭게 탐색하고 창의적인 표현하는 놀이를 좋아하고 과학적 탐색 놀이(비눗방울,물에 뜨고 가라앉는 물건 등)하거나, 조형 활동할 때도 다양한 자료(물감,풀,색연필 등)를 활용한다.
그리고 역할 놀이도 양적 질적으로 발전한다.
-가정생활에 관련된 놀 이외에 병원 놀이, 가게 놀이 등의 유아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놀이하기도 한다.
 
5) 만 5세 연령 놀이 발달 특징

-인지능력이 발달하여 주사위 게임 등의 규칙이 있는 게임을 한다.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으로 관찰하고 실험하는 놀이를 즐긴다.
-발로 뛰기, 스키핑 하기, 계단서 뛰어내리기, 가위질하기, 찰흙 빝기, 색종이 접기, 목공 연장 사용하여 단순한 작품 만들기 등을 한다. 
-발전되고 확장된 역할 놀이를 한다, 가정생활만 아니라, 티브이나 책을 통한 여러 인물이나 사건표현 또는 스스로 내용을 꾸며서 놀이한다.
-동화 책보기, 이야기 꾸미기 동요 짓기, 끝말잇기 등의 말놀이를 좋아하고 질문을 많이 한다. 


2. 영유아 연령별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1) 만 1세 연령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모빌, 흔들면 소리가 나는 딸랑이, 고무 공, 헝겊 공, 소리 나는 공, 오뚝이(공 모양이나 동물 모양), 인형(여러 재료로 만든 동물 인형), 물놀이용품(스펀지, 물에 뜨는 고무 오리나 플라스틱 개구리 등), 일상용품(냄비

2) 만 2세 연령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비치볼, 낮은 미끄럼틀, 흔들 배, 흔들 목마, 끌고 다니는 놀잇감, 나무토막이나 상자, 물. 모래 놀잇감(플라스틱 통, 삽, 큰 숟가락 등). 역할 놀잇감(인형, 여러 가지 모양의 그릇, 전화기 등), 모양 맞춰 끼우기, 쌓거나 포개어 놓는 놀잇감, 퍼즐(3~4조각) 그림책, 조형 놀이재료(수성 매직과 큰 종이, 밀가루 반죽 등)

3) 만 3세 연령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블록 종류(스펀지, 우레탄, 종이 벽돌, 단순한 레고)와 소품, 역할 놀잇감(인형, 개수대, 옷장, 경대, 그릇, 플라스틱 음식 등), 퍼즐(5~10조각), 막대 인형, 손 인형, 인형극 틀, 그림책, 구슬 꿰기를 위한 큰 구슬과 끈, 간단한 리듬 악기류, 조형 놀이 재료(사인펜과 큰 종이, 밀가루 반죽, 가위 등), 물. 모래 놀잇감(그릇, 깔때기, 체, 모양틀 등), 운동 놀잇감(그네, 미끄럼틀, 시소, 낮은 평균대, 공, 매트 등)

4) 만 4세 연령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퍼즐(10~20조각) 게임판, 주사위, 그룹게임, 간단한 규칙의 게임 블록, 다양한 장르의 문화의 동화책, 유화책, 수수께끼 카드, 그림동화 다양한 그리기 재료 색상, 다양한 재활용품(상자

5) 만 5세 연령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블록 종류(유닛 블록 소품(각종 자동차와 교통 표지판, 사람 모형, 운전대, 경찰 모자 등) 역할 놀잇감, 퍼즐(15~20조각), 그림책, 다양한 조형 재료(크레파스, 물감과 붓, 면봉, 칫솔, 색종이, 가위, 풀, 셀로판테이프, 연필 등), 다양한 리듬악기, 비교·분류. 순서 짓기 카드 m 컴퓨터와 프린터, 물. 모래 놀잇감(비누와 빨래판, 인형 옷, 계량컵, 깔때기 등), 운동 놀잇감(자전거, 간이 농구대, 매트, 뜀틀, 팥 주머니, 고리 던지기 등), 게임도구(윷놀이, 주사위 놀이, 카드놀이 등)

 

3. 영유아 연령별 발달에 적합한 놀이

1) 만 1세 연령 발달에 적합한 놀이
ㆍ감각 운동 놀이 : 끌고 다니는 손수레, 큰 공을 가지고 논다.
ㆍ조작 놀이 : 운전대 돌리기, 큰 상자에 작은 상자 넣기를 한다.
ㆍ쌓기 놀이 : 스펀지 블록이나 종이 벽돌을 가지고 쌓기 놀이한다.
ㆍ역할 놀이 :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는 단순한 행동을 한다.
ㆍ사회적 놀이 : 혼자서 놀거나 성인과 함께 논다.

2) 만 2세 연령 발달에 적합한 놀이
ㆍ운동 놀이 : 층계 오르내리기, 흔들목만 타기, 끌고 돌아다니는 놀잇감, 찰흙이나 밀가루 반죽 등을 좋아한다.
ㆍ조작 놀이 :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여 크기대로 쌓기, 구멍에 모양 맞추어 넣는 놀이를 한다. 
ㆍ쌓기 놀이 : 블록을 옮기거나 한 줄로 늘어놓기, 높이 탑 쌓기를 한다.
ㆍ역할 놀이 :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내용의 단순한 역할 놀이를 한다.
ㆍ사회적 놀이 : 또래에게 관심을 보이나 상호작용은 없다.

3) 만 3세 연령 발달에 적합한 놀이
 ㆍ운동 놀이 : 달리기, 세발자전거 타기를 좋아한다.
ㆍ조작 놀이 : 구슬꿰기, 퍼즐 맞추기, 찍찍이 붙이기 등을 한다.
ㆍ쌓기 놀이 : 블록으로 폐쇄된 공간을 만들거나 다리를 만들고 자기가 만든 구조물에 이름을 붙인다.
ㆍ미술 놀이 : 크레파스로 끄적거리기로 하거나 가위로 종이 오리기로 한다.
ㆍ언어 놀이 : 말하기를 좋아하고 우스운 소리나 그림책 보기를 좋아한다.
ㆍ역할 놀이 : 엄마, 아빠 역할 등의 가정생활에 관련된 역할 놀이를 한다.
ㆍ사회적 놀이 : 혼자 놀기를 즐기거나 또래 곁에서 나란히 병행 놀이를 한다.

4) 만 4세 연령 발달에 적합한 놀이
ㆍ운동 놀이 : 모험적인 놀이를 좋아해서 한 발로 서기, 기어오르는데 오르내리기를 잘한다.
ㆍ수ㆍ조작 놀이 : 학습과 관련되는 분류 놀이, 수 놀이에 흥미를 보이고 퍼즐 맞추기, 일상생활 용품 조작하기를 잘한다.
ㆍ쌓기 놀이 : 블록으로 폐쇄 공간과 다리를 혼합한 구조물을 만들어 극놀이에 사용한다.
ㆍ미술 놀이 : 크레파스 이외에 물감, 매직펜, 색연필, 풀 등을 사용해서 그리기, 만들기를 한다.
ㆍ언어 놀이 : 우스갯소리나 익살 부리는 말장난, 수수께끼를 좋아한다.
ㆍ역할 놀이 : 역할 놀이가 양적, 질적으로 발전한다. 놀이 내용도 병원 놀이 등으로 확대되며, 꼭 실천하지는 못하지만 놀이 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ㆍ사회적 놀이 : 또래와 놀이에 대한 의견이나 놀잇감을 교환하는 연합놀이를 한다.
5) 만 5세 연령 발달에 적합한 놀이
ㆍ운동 놀이 : 한 발로 뛰거나 스키핑 하기, 계단에서 뛰어내리기, 엎드려서 미끄럼 타기를 좋아한다.
ㆍ수ㆍ조작 놀이 : 다양한 퍼즐 맞추기, 바느질하기, 분류, 서열화 카드놀이를 할 수 있다.
ㆍ목공 놀이 : 목공 연장을 사용해서 단순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ㆍ쌓기 놀이 : 블록으로 균형과 패턴을 고려해서 복잡한 구조물을 만든다.
ㆍ미술 놀이 : 모양 따라 가위질하기, 찰흙 빚기, 색종이 접기, 다양한 대상 그리기 등을 한다.
ㆍ언어 놀이 : 끝말잇기, 수수께끼 등의 말놀이와 동화책 보기를 좋아하며 이야기 꾸미기, 동요 짓기를 할 수 있다.
ㆍ과학 탐구 놀이 : 확대경, 온도계 등으로 관찰하고 실험하는 놀이를 한다.
ㆍ사회적 놀이 : 또래와 역할을 분담해서 협동 놀이를 한다.
ㆍ게임 : 주사위 게임이나 운동 게임을 한다.

 

Ⅲ. 결론
본 리포트를 진행하기 위해 유아들에게 연령별로 적합한 놀잇감을 조사해 봄으로써 앞으로 교구를 만들 때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큰 참고가 되었습니다. 연령별로 특징적인 것과 필요한 자극 요소, 놀잇감을 알아보고 나니 그동안 본인이 구상해 보았던 교구는 만 5세 연령에 해당하는 것 같아 어린 연령의 유아들에게는 어떤 교구를 만들어 주어야 할지 생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어린 연령의 유아들을 위해서는 간단하면서도 자극적이고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촉감도 중요하고 안전 면에서도 중요함을 보였습니다. 앞으로 실습을 나가면 교구도 몇 점 제출해야 하는데, 그때 이 연령 표를 참고하여 유아들에게 적합한 교구를 만들도록 해야겠습니다.

 

Ⅳ. 참고문헌

* 박찬옥 ․ 정남미 ․ 임경애 공저, 2004, 유아 놀이지도, 학문사
* 이숙재,  2005,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 전남련 ․ 김재환 ․ 김혜금 공저, 2004, 영유아보육개론, 형설출판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