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놀이 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놀이의 중요성
놀이지도의 중요성은 교사가 영유아들과 얼마나 많은 상호작용을 하느냐에 있지 않고 어떻게 상호작용하느냐에 있습니다. 교사가 지원적이고 반응적인 방식으로 지도하면 놀이가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박찬옥․정남미. 임경애,2004).
우선 교사는 재료를 제공하고 영유아들이 놀이를 독립적으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현장에서 놀이자료를 준비하는 것으로 놀이를 위한 준비가 다 되었다고 생각하는 교사도 있으나, 놀이전개 방법이나 발전된 놀이형태로 이끌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놀이지도 방법이 필요합니다. 영유아들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반응적인 방식으로 지도하여 놀이가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도 해야 합니다.
⓵놀이는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느끼게 합니다.
놀이를 하면서 신체를 움직여야 합니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신체가 올바르게 성장하고 기본적인 운동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⓶놀이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줍니다.
놀이를 하면서 얻는 다양한 경험과 놀잇감을 통해 유아는 환경과 사물에 대한 지식과 창의적인 사고를 넓혀 나갑니다.
⓷놀이는 언어능력을 길러줍니다.
영유아가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어휘력이 늘어남에 따라 놀이도 복잡해지고 조직화됩니다. 영유아는 친구와 놀이하는 과정에서 서로 말을 주고받음으로써 자기중심적 언어에서 벗어나 좀 더 활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⓸놀이하며 또래와 어울리게 됩니다.
친구와 함께 놀이하면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친구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작은 세계가 펼쳐지는 놀이 속에서 영유아는 풍부한 사회 경험을 하게 됩니다.
⓹놀이하며 부정적인 감정을 자연스럽게 해소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놀이는 단순한 표현의 수준을 넘어서 자신이 지닌 정서적 문제를 해소시키는 감정 정화의 역할까지 합니다. 놀이는 억압된 감정을 풀어 주고 공포, 갈등, 감정, 공격성, 적대감 등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시켜 줍니다.
2. 놀이지도
놀이 지도는 교사-영유아 간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놀이의 지속시간이 늘어나게 되어 놀이가 더 정교해집니다. 놀이지도를 통해 협동심 공유하기, 협상하기, 리더십 및 문제해결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유아에게 제공함으로써 영유아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또한 탐색활동을 증가시키고, 교사가 아이들의 놀이를 지원해 주고 놀이에 참여하면 유아의 언어와 문제해결력 발달이 촉진되며,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게 하고 부정적 감정을 감소시킵니다.
놀이지도는 원칙에 입각하여 영유아의 의도와 발달에 맞추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놀이를 지도할 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놀이지도 방법
영유아교육 기관의 하루 일과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자유놀이 시간은 영유아교육기관만의 독특한 시간으로 교사의 전문성과 성실성을 가장 잘 엿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영유아들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교사는 철저한 놀이 계획과 준비, 상호작용, 관찰 및 평가로 효율적인 지도를 수행해야 합니다.
자유 놀이 지도를 위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상호작용, 운영을 점검하여 영유아들에게 올바른 놀이지도의 방법을 제시하도록 합니다. 교사는 영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파악하고, 놀이 시 갈등과 혼란을 최소화하며, 영유아들이 놀이 전략을 만들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놀이의 주인은 영유아이므로 놀이에 참여한 영유아의 내적 동기와 만족, 즐거움을 중시해야 합니다.
교사는 각 영유아의 놀이 발달 단계와 특징을 알아야 하며, 한눈에 교실 전체 영유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교사는 관찰자, 경청자, 질문자, 자료준비자, 지원자, 참여자, 촉진자, 격려자, 정보제공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교사가 놀이를 방관하거나 지나치게 간섭할 때 놀이에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주게 되므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개입의 정도가 적당해야 합니다.
교사는 영유아들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한 후 영유아들의 현재 관심사와 흥미, 놀이 상황에 맞게 적절한 지도방법을 택해 놀이지도에 임해야 합니다. 적절한 놀이 방법을 택하기 위해서 교사는 놀이관찰을 기초로 그때그때 융통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놀이지도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관찰자.
이 지도방법은 교사가 영유아들의 놀이를 관객처럼 구경하며 관찰하는 것입니다.
교사는 놀이영역 가까이에서 영유아들이 놀이하는 것을 바라보며 관심을 보이고 고개를 끄덕이거나, 진행 중인 놀이가 중요함을 인정하는 비언어적 표현을 합니다.
둘째, 무대 관리자.
이 지도방법은 영유아의 놀이에 개입하지 않고 놀이가 시작되면 놀이 영역 가까이에서 놀이를 위한 준비를 돕고, 놀이의 배경을 꾸미는데 도움을 주는 등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방법이다. 놀이를 촉진하기 위해 놀이주제와 관련된 적절한 제안과 비지시적인 진술을 하기도 합니다.
셋째, 병행 놀이자.
이 지도방법은 교사가 영유아의 곁에서 동일한 놀이자료를 가지고 놀지만 유아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하지 않는 것입니다. 기능놀이와 구성놀이에 효과적인 지도방법입니다.
넷째, 공동 놀이자.
이 지도방법은 교사가 영유아의 놀이에 동등한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그러나 중심역할은 영유아가 하도록 하고 대개 주변 역할을 맡습니다. 이 방법은 놀이를 활성화하고 교사와 영유아 간의 친밀감을 형성합니다.
다섯째, 놀이 리더.
이 지도방법은 공동 놀이자처럼 영유아들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그러나 놀이리더는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놀이 이야기를 풍부하게 하고 놀이를 촉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개입합니다. 이 지도방법은 영유아들이 놀이를 시작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진행 중인 놀이에 흥미를 잃어 중단하려고 할 때 사용되면 효과적입니다.
여섯째, 지시자.
이 지도방법은 교사가 영유아의 놀이를 통제하고 영유아에게 무엇을 할지 지시하는 것입니다. 교사가 역할을 지정해 주거나 놀이전개를 지시하기도 합니다.
일곱째, 교수자.
이 지도방법은 질문을 통해 학습을 위한 매개체로 놀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교사는 놀이를 잠시 중단하고 영유아에게 학습과 현실 지향적인 질문을 합니다.
바람직한 놀이지도 방법은 관찰자, 무대관리자, 병행 놀이자, 공동놀이자, 놀이 리더의 다섯 가지 지도유형입니다. 지시자와 교수자는 영유아들의 놀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쉬우므로 꼭 필요할 때에만 주의해서 활용해야 합니다. 교사가 놀이를 방관하거나 놀이에 지나치게 개입할 때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주게 되므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개입의 정도가 적당해야 합니다.
놀이 지도 시 교사는 사랑과 관심으로 대함과 동시에 안정적이고 일관성 있는 통제도 해야 한 합니다. 민감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영유아가 또래와 일체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도전과 성취자율성, 독립심을 배울 수 있는 기회, 발견의 기회, 미숙함이 능숙함으로 완성되는 기회가 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