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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보육교사 공부

영유아 신체발달과 운동발달

by 가능한걸 2024.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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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시기에는 급속하게 신체 및 여러 영역에 있어서 급속한 성장을 겪습니다. 뛰어다닐 수 있을 만큼 빠른 속도로 신체 발달이 이루어지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능력도 확대됩니다. 이후 사회성 발달을 위해 부모와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여러 감각자극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와 동시에 어머니와 분리된 하나의 개체임을 인식하고, 자신의 개인적 능력을 과시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시기입니다. 이후 사회 대부분의 경우 유전과 환경, 일반적인 건강 상태에 의해서 결정되며, 예측할 수 있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그럼 신체 발달과 운동 발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영유아의 신체 발달은 일정한 성숙률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② 신체는 상부에서 하부로 발달하며, 몸의 중심에서 말초 부분으로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③ 신체 발달과 운동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며, 전체적인 것에서 특수한 능력으로 발달합니다.
④ 발달은 일정한 단계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1. 영유아의 신체 발달

영아기의 신체적 성장은 놀랄 만큼 빠른 속도로 이루어집니다. 이 시기에는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성장 외에도 골격과 근육, 중추신경계 등의 신체 내부적 발달도 급속도로 이루어집니다.

⑴ 영아기 

생후 첫 1년간의 특징은 빠른 신체적 성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키와 몸무게는 가장 극적인 변화가 생깁니다.

건강한 영아의 몸무게는 생후 1년경에는 3배 1년간 1.5배 체중의 증가가 두드러집니다.

뇌의 급격한 성장으로 머리는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큽니다.

머리둘레는 생후 1년이 되면 가슴둘레와 거의 비슷해집니다.


⑵ 걸음마기 (15~24개월)

유아들의 걸음은 보통 ‘오리걸음만’입니다.

이동성이 생겨 독립심 발달합니다.

팔다리도 길어지고 몸통도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고 머리도 전체적인 크기의 비율이 낮아집니다.

⑶ 유아기 (만 2세~ 만 5세 반까지)

유아의 성장이 둔해집니다


2. 영유아의 운동 발달

운동기능에는 팔, 다리, 몸통 같은 대근육을 사용하는 대근육 운동과 손의 움직임과 같은 몸의 소근육을 사용하는 소근육 운동이 있습니다.

운동능력의 발달은 신경계통의 발달과 병행하며 생물학적 성숙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경험이 동반될 때 극대화될 수 있으므로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운동 발달의 속도는 개인차가 크지만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⑴ 영아기 

아이들은 움직이면서 배우게 됩니다. 아기들은 머리를 드는 운동을 함으로써 발달이 시작되는데,

이것은 목 근육이 강화되면서 발달합니다. 이전 단계의 기술을 완전히 성취해야 하나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영아들은 목가 누기, 뒤집기, 앉기, 기기, 걷기, 잡기 등이 순차적으로 발달합니다.

또한, 소근육의 발달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도움 없이 걷게 되는 것은 평균 12~14개월 사이이며,

8~9개월 경이되면 손가락과 엄지를 이용하여 물건을 집을 수 있게 됩니다.

3세가 되면 소근육 활동이 더욱 능숙해지고 양손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왼손잡이, 오른손잡이가 결정됩니다.

이 시기에 유아들은 기어오르기, 뛰기, 뒹굴기, 밀기, 당기기 등 대근육 활동에 흥미를 갖지만

근육의 협응과 균형이 아직 잘 발달하지 않아 잘 넘어지거나 부딪히기도 합니다.

또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을 즐기는데, 한 계단에 두 발을 모은 다음 계단을 오르내리다가

2년 6개월 정도가 되면 도움 없이 난간을 잡고 계단을 오르내리게 됩니다.


⑵ 유아기

대근육, 어깨, 몸, 팔, 다리가 잘 발달하여서 달리고 점프하고 장애물을 넘고 기어오르는 활동을 좋아하게 되며 유연하게 해 내게 됩니다. 세발자전거를 탈 때 속도를 내고 기교를 부릴 수 있으며, 계단을 오르내릴 때 발을 교대로 해서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음악을 좋아하고 리듬에 맞춰 걸어갈 수 있으며 미끄러지고 스케이트 타는 동작 등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세 경이되면 유아의 걸음 폭이 더 길어지고 비교적 일정해지지만, 갑자기 멈춘다든지 돈다든지 하는 것은 미숙합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운동의 힘, 속도, 협응이 가능하므로 이동 능력 또한 계속 증가하게 됩니다.


3. 아동의 대근육 기술 발달

⑴ 2세 

뛸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한 층계씩 계단을 올라가며 큰 공을 찰 수 있습니다.

⑵ 3세

한 발로 설 수 있습니다. 양발을 교대로 사용하여 계단을 올라가며, 맨 아래 계단에서 껑충 뛸 수 있습니다. 양발로 뛸 수 있습니다.

⑶ 4세

세발자전거를 타며, 매우 자연스럽게 뛰게 됩니다. 공을 머리 위로 해서 멀리 던질 수 있으며, 한 발로 뛸 수 있습니다.

⑷ 5세

발을 바꿔가며 층계를 내려갑니다. 음악에 맞추어 걷습니다. 직선을 따라 걷습니다. 땅에서 튀어 오르는 공을 잡습니다.

⑸ 6세

한 발 뛰기, 뛰어넘기, 오르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⑹ 7세

자전거를 탑니다.



4. 감각과 지각의 발달

① 시각

인간은 환경을 탐색하는 데 다른 어떤 감각기관보다 시각에 더 의존합니다. (약 80%)

그런데도 시각은 영아의 감각 능력 중 가장 늦게 발달합니다.

출생 시 시각 조절에 필요한 뇌 회로가 충분히 발달해 있지 않아 신생아의 시력은 매우 약한 편입니다.

출생 후 몇 개월 동안 심한 근시 현상을 보이지만, 첫돌 무렵에는 시력이 1.0에 가까워져서 정상 시력을 갖게 됩니다.

생후 6개월경에 발달하는 것으로 보이는 깊이지각은 영아가 가구에 부딪히거나 침대나 계단에서 굴러 떨어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② 청각

주위 환경으로부터 상당수의 정보가 소리를 통해서만 들어오기 때문에 청각도 매우 중요한 감각입니다.

소리가 나는 근원을 찾으려는 반응처럼 영아의 듣는 능력은 보는 능력과 동시에 발달하며, 양자를 협응 시키려는 반응을 보입니다. 또한 듣는 능력에 문제가 있으면, 이는 이후의 언어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③ 후각

 영아는 여러 가지 다양한 냄새를 식별할 수 있는데, 역하거나 고약한 냄새에는 표정을 찡그리거나 고개를 돌리는 반응을 보였고 달콤한 냄새에는 기분 좋은 표정을 지어 보입니다.

또한 엄마의 젖 냄새를 다른 사람의 젖 냄새와 구별할 수 있습니다.

④ 미각

신생아도 단맛, 신맛, 쓴맛, 짠맛을 구별하고,

2~3개월경에는 특정한 맛에 대한 기호가 생길 정도로 발달하여,

특정한 맛에 대한 거부 현상도 보입니다.

⑤ 촉각

촉각은 영아가 성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기를 쓰다듬어주거나 아기의 가슴에 가만히 손을 올려놓으면

우는 아기를 달랠 수 있고, 등을 토닥여주면 아기를 재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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