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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적 가족치료에서 사티어는 ‘의사소통 및 대처유형’을 분류했습니다.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나의 의사소통 유형을 알아봅니다. 나의 의사소통 유형이 들어간 사례를 가지고 빙산 탐색을..

by 가능한걸 2024.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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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적 가족치료에서 사티어는‘의사소통 및 대처유형’을 분류했습니다.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나의 의사소통 유형을 알아봅니다. 나의 의사소통 유형이 들어간 사례를 가지고 빙산 탐색을 합니다. 빙산 탐색은 행동, 대처방식, 감정, 감정에 대한 감정, 지각, 기대, 열망, 자기를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내가 극복해야 할 의사소통 유형을 서술하시오.

 

경험적 가족치료에서 사티어의 빙산탐색 과정

 

 

 

Ⅰ. 서론
사티어는 대인관계에서의 대처 방법 연구를 통해 각기 다른 의사소통 유형을 연구하였습니다. 인간은 생존과 관련된 자기 존재 가치에 위협을 받게 된다면 즉각적으로 방어적 반응을 하게 되고 인간관계에서 상호 간의 사랑과 신뢰에 의심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생존 반응을 합니다. 이러한 생존 반응은 인간의 생활에서 타인의 생각과 감정이 자기의 가치를 규정한다는 신념을 근거로 생겨납니다. 
우리는 삶 속에서 필연적으로 또는 본능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며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타인을 무의식 중에 평가하는 일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나는 다른 사람에게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비칠지 나의 의사소통 유형이 들어간 사례를 가지고 빙산 탐색을 진행해 보며, 내가 극복해야 할 의사소통 유형을 서술해 보겠습니다.

Ⅱ. 본론
1. 경험적 가족치료란?
사티어 경험주의 가족치료는 심리 내적 역동, 상호작용, 원가족 모두를 통합적으로 다루었으며, 치료를 단지 병리적인 것에 대한 치료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전인적 차원의 성장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다른 심리 및 가족치료 방법론들과는 달리 사티어는 경험을 강조하면서 듣고, 만지고, 보는 신체적 차원과 다른 가족치료에서는 다루지 않는 감정적 차원, 인지적 차원, 개인의 기대 및 열망 차원에서의 치료를 추구합니다. 
사티어 모델의 철학적 배경은 실존주의, 현상학, 그리고 인본주의입니다. 결국 사티어 모델이 가족을 다루지만 궁극적 목표는 인간이 자기 삶에 대한 책임을 엄격하게 요구하는 모델이며,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온전성을 회복하는 것을 치료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2. 인간 내면의 빙산
사티어는 인간의 특성은 심리적 존재라고 전제하고, 이러한 심리적인 내면을 빙산으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사티어는 우리는 사람들을 이해할 때 주로 겉으로 드러나는 것으로 이해하고 판단하는데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숨겨진 빙산 즉 내면까지 함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특히 사티어 방법론에서는 피상적인 변화가 아니라 본질적인 존재적 차원에서의 변화를 추구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가장 깊이 있는 열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존재로, 그리고 그런 삶을 살 수 있을 때 자신에 대한 경험을 통하여 나보다 더 위대한 생명의 본질과 만날 수 있고, 그 결과로 일차적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3. 빙산 탐색 과정


① 행동: 빙산 위에 나타난 어떤 사건에 대한 활동과 이야기에 대하여 내담자가 보고 들은 객관적 사실은 무엇인가?  그가 보고 들은 것에 대하여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그 사건의 의미는 원 가족과 자신의 자존감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등에 대하여 탐색합니다.

② 대처방식: 수면에 나타난 사건에 대하여 내담자는 어떻게 대처하였는가? 어떤 대처 방식과 방어기제들을 활용하였는가를 살펴봅니다.

③ 감정: 기쁨과 흥분의 감정이었는가? 분노와 두려움, 또는 슬픔과 아픔에 대한 감정이었는가? 을 봅니다.

④ 감정에 대한 감정: 그 사건에 대한 자신의 감정에 대한 감정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⑤ 지각: 지각은 보통 자신이 갖고 있는 가족 규칙이나 습관, 신념, 가정, 고정된 시각에 의하여 자신이 갖는 주관적 해석입니다. 그 사건의 대처방식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감정과 감정에 대한 내담자의 해석 규칙들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⑥ 기대: 충족되지 않은 기대의 탐색과 해결 방안으로는 자신에 대한 기대와 타인에 대한 기대, 그리고 자신에 대한 타인들의 기대는 무엇이었는가를 탐색합니다.
오늘날까지 충족되지 않은 기대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하여 왔는지도 탐색합니다.

⑦ 열망: 열망은 내담자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소망으로, 열망에 대한 탐색으로 자존심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합니다.

⑧ 자아: 내담자 자신을 지탱하게 하는 생명력(life-source)은 무엇인가? 자기 정신력 또는 영혼 깊숙한 곳에서 솟아나는 자기 에너지의 근원은 무엇인가를 탐색합니다.

 

4. 본인이 경험한 행동 사례에 대한 빙산 탐색 


(1) 행동
아버지가 제가 갓난아기 때 어머니랑 이혼하고 초등학교 4학년 때 새어머니를 맞이하여 가족이 되었지만, 새어머니와 아버지는 항상 나를 사이에 두고 싸우셨습니다. 싸움의 원인은 대부분 나였습니다. 그래서 중, 고등학교를 기숙사 학교로 보내지게 되었습니다. 가끔 집에 갈 때마다 아버지도 새어머니보다도 더 저를 야단하셨고 집안에서 가족들의 사랑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저는 밖에선 활발했지만 집에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사람이 되었고, 가족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주눅이 많이 들어 상대의 눈치를 많이 보고 자존감이 낮아졌습니다. 기숙사가 쉬는 날 집에 들어가는 걸 괴로워했으며 빨리 성인이 되어 독립하기를 희망하였습니다.  

(2) 대처방식
나에 대한 가족들의 엄격한 통제와 무차별적이고 강압적인 폭력에 대항하는 것은 일찍 나가는 것, 그리고 늦게 들어오는 것과 말을 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무슨 말을 해도 혼이 났고 말하지 않아도 이 났지만 차라리 말하지 않는 것이 말을 하는 것보다 덜 혼났기에 침묵을 선택했습니다.

(3) 감정
주변 친구들과 다른 우리 집 가족의 분위기에 혼란스러웠고 내 존재에 대한 자책과 부모님께 평범하게 사랑받고 싶은 외로움과 슬픔이 있었고 이런 사정을 누구에게 털어놓고 싶었지만 가족의 귀로 들어가게 될까 봐 두려워 혼자 삭히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4) 감정에 대한 감정
그 당시 어린아이가 갖기에 너무나 타당한 감정이라 생각되며 안쓰럽고 안아주고 싶습니다.

(5) 지각
아버지는 귀농해서 일을 쉬고 계신 상황이었고 집안의 가장은 새어머니로서 아버지가 새어머니에게 의지했으며, 새어머니의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여야 하는 상황에 새어머니의 스트레스가 극에 달했을 것이고 아버지는 눈치를 보아야 할 상황이었을 것입니다. 학생이어서 지출이 계속 들어가는 나의 존재가 눈엣가시 같은 존재였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6) 기대
학생으로서 성적이 월등하기를 바라고, 집에 일찍 들어와서 살림을 도와주는 속 깊은 딸의 모습을 바라는 부모의 기대가 있었을 것이고 저는 집에 오자마자 화를 내며 내 이름을 부르는 것이 아닌 평범하게 내 이름을 불러주고 따뜻하게 같이 텔레비전을 보거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기대했을 것입니다. 
저는 오랜 시간 집안 분위기를 겪으면서 우리 집안은 따뜻하게 농담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라는 것을 자각하게 되었고 기대하지 않으면서 졸업 후 바로 독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7) 열망
졸업하면 바로 독립을 하고 싶다는 강한 열망을 하게 되었고, 부모와의 연을 끊고 싶었습니다. 저를 학대하는 부모로부터 해방되어야 내 자존감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 믿었습니다.

(8) 자아
저를 지탱하게 한 것은 신앙심이었습니다. 어린 나이에 일찍 독립해서 빈털터리로 나오게 되었을 때도 하늘이 날 지켜줄 것이라는 강한 믿음이 저를 살게 했고 그 믿음으로 지금까지 이르렀습니다.

5. 본인이 경험한 행동의 사례에 대한 빙산 탐색에 대한 본인의 소감
갓난아기 시절 어머니와 이혼한 아버지에게 키워지며 외동딸로 사랑을 독차지하면서 자라오다가 초등학교 4학년 때 새어머니가 가족으로 들어오며 집안의 분위기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처음에는 혼란스럽고 내가 정말 잘못한 것이 많아서 혼난다고 생각했습니다. 집안의 모든 규칙이 새어머니의 중심으로 형성되었는데 장기간 이렇게 되자 아버지와 새어머니 다툼이 길어졌으며, 저는 기숙사 학교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이후 집에 와서도 새어머니의 이간질로 아버지도 저를 혼내기 시작하였고, 
 집안의 환경에 점점 적응하게 힘들어지고 가족들 속에서 외로움을 느끼고 이에 따라 집안에 일찍 들어가지 않는 돌출행동이나 말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지금 내 감정에 대한 감정 분석 결과 어린아이인 저로서는 그것이 최대로 할 수 있는 표현이었으며, 어린 나에게 따뜻한 사랑을 가르쳐주지 못한 부모님과의 독립으로써 나의 자존감은 다시 높아졌습니다. 
가족 구성원 간에 일어나고 있는 상호과정에 초점을 두고 가족 규칙과 대화 패턴 대화방식 뒤에 숨겨져 있는 개인의 감정과 기대, 열망, 자아, 생명력 등의 빙산의 탐색 과정을 통하여 제3의 눈으로 가족의 문제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사정, 개입하는 치료적 진단과 빙산의 탐색 과정을 통해 역기능 가족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Ⅲ. 결론
본론에서는 경험적 가족치료에서 빙산 탐색으로 본인이 경험한 행동의 사례를 가지고, 행동, 대처방식, 감정, 감정에 대한 감정, 지각, 기대, 열망, 자기(self)에 대해 치료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분석한 것에 대한 본인의 소감을 서술하였습니다. 빙산 치료에서 치료적 진단은 가족 구성원 간에 일어나고 있는 상호과정에 초점을 두고 가족 규칙과 대화 패턴 대화방식 뒤에 숨겨져 있는 개인의 감정과 기대, 열망, 자아, 생명력 등의 빙산의 탐색 과정을 통하여 사정, 개입하는 것이고 빙산의 탐색단계는 빙산의 탐색 과정을 통해 역기능 가족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 것입니다. 

Ⅳ. 참고문헌
정문자 저,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 학지사, 2007
박종팔 저, 가족 상담 및 치료, 양서원, 2014
류현수, 김주아 저, 가족 상담 및 치료, 동문사, 2014
이영분 저, 사례로 배우는 가족 상담과 가족치료, 학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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