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 조사의 종류를 설명하고 예를 들어 보시오
Ⅰ. 서론
성공적인 프로그램관리 혹은 사회복지사업수행을 위해서는 현실성 있는 프로그램 기획과 정확한 욕구측정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욕구에 기반을 둔 프로그램 기획은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의 설계를 잘 실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정의는 사실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조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체계로 이해하는 데는 이견이 없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욕구 조사의 개념과 종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개념
욕구조사(need assessment)는 일정한 지역 내에 거주하는 주민의 요구를 계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복지행정에서 주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복지서비스를 계획하고자 할 때는 어디의 누가,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를 정확히 측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욕구조사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의 목적 가운데 주로 한 가지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해집니다.
① 지역주민들 및 주요 클라이언트들이 필요로 하는 각종 서비스 또는 프로그램을 식별해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②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예산할당 기준을 마련합니다.
③ 현재 수행 중인 사업의 평가에 필요한 보조자료를 마련합니다.
④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지역사회 내에 기관들 간의 상호의존 및 협동상황을 파악합니다.
2. 접근방법
욕구조사는 그것을 행하는 복지조직의 행태나 프로그램의 행태에 따라 클라이언트 중심(client oriented)의 욕구조사, 서비스 중심(service oriented)의 욕구조사, 그리고 지역사회 중심(community based)의 욕구조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클라이언트 중심의 욕구조사는 특정 인구집단(아동, 노인, 장애자 등)을 위하여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조직에 의하여 행해지는 조사로서, 이 조사에서 먼저 특정 인구집단을 규정하고 그 집단 내에서 빈번히 나타나고 있는 문제를 확인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서비스의 수준을 산정하게 됩니다.
3. 관점
Bradshaw(1972)는 욕구인식의 기준에 따른 욕구조사를 규범적 욕구, 감촉적 욕구, 표현적 욕구, 그리고 비교적 욕구 등 4가지로 크게 구분하였습니다.
1) 규범적 욕구
규범적 욕구(normative need)는 전문가, 행정가 또는 사회과학자 등이 욕구의 상태를 규정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상황이나 환경이 질적‧양적으로 측정되어 문제로서 인정되기 위한 어떤 기준이나 규범에 부합하는 욕구이며, 사회적 관습, 권위, 일반적 여론에 의해 확립된 표준이나 기준, 유사한 지역사회에 대한 조사나 전문가들의 의견으로부터의 목표수립, 기존자료의 서비스 수준과 비교 가능한 비율로 표시되는 욕구입니다.
이는 바람직한 욕구충족의 수준을 정해 놓고 이 수준과 실제 상태와의 차이에 의하여 욕구의 정도를 규정하든가 또는 최고의 욕구 수준을 정해 놓고 실제의 상태와의 차이에 의하여 욕구의 정도를 규정하는 것입니다.
전자의 예는 정상 영양 기준을 설정해 놓고 그 기준에 의하여 영양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고, 후자의 예는 거동불능 기준을 정해 놓고 그 기준에 의하여 노인의 거동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한편, 규범적 욕구는 절대적인 것이 되지 못하고, 실제로 기준을 정하는 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지식의 발전과 사회의 가치기준 변화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2) 감촉적 욕구
감촉적 욕구(felt need)는 욕구상태에 있는 당사자의 느낌에 의하여 인식되는 욕구입니다. 즉, 사람들이 욕구로 생각하는 것 또는 욕구되어야 한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은 어떤 욕구의 상태에 있는지 또한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를 물어보아서 파악하는 욕구입니다.
이와 같은 감촉적 욕구는 실제적인 욕구의 측정이 되지 못하고 개인의 인식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표현적 욕구
표현적 욕구(expressed need)는 의료 및 건강의 욕구파악에 많이 이용되며 주로 대기자 명단(waitinglist)에 의하여 파악됩니다. 다시 말하면, 개인이 실제로 서비스를 얻기 위해 노력했는지의 여부, 어느 정도 지역사회에서 충족되었는가의 여부로 표현적 욕구를 측정합니다.
4) 비교적 욕구
비교적 욕구(comparative need)는 어떤 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과 비슷한 특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서비스를 받지 않고 있는 사람들을 욕구의 상태에 있는 것으로 규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본 욕구는 욕구충족을 위한 급여의 수준을 미리 정하고 이 수준에 의하여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급여 수준은 욕구충족의 수준과 일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문제입니다.
이는 한 지역사회 내의 자원분배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4. 자료수집방법
욕구조사의 기본절차는 일반조사의 절차와 비슷하고 설계 면에서는 사회조사에 있어서 비실험조사의 일원적 설계행태에 속하는 것입니다. 욕구조사의 자료수집방법은 사회지표분석,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 지역사회 서베이, 지역사회 공개토론회, 그리고 델파이기법 등이 있습니다. 이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사회지표분석
사회지표분석은 일정한 행정지역 또는 지역사회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기존 공용자료를 이용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회조사에 사회지표를 포함해서 얻은 자료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지표분석은 정책계획의 첫 단계에 해당지역의 사정을 파악하는데 매우 적절한 방법입니다.
사회지표분석은 소득, 인구밀도, 영아사망률 같은 단순한 지표에서부터 요인분석과 같은 통계처리를 요하는 매우 복잡한 설계까지 있습니다.
지표는 신뢰성과 타당성이 있어야 하며 실제로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공인된 지표라야만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일상생활상의 문제와 사회상태에 관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① 경제(자금관리, 자금대출, 소득 수준, 운영경리 등)
② 고용(직업종류, 근무연수, 직업만족도, 직업교육의 필요성 등)
③ 가정생활(부부관계문제, 부모-자녀관계, 아동적응문제, 이혼율 등)
④ 교육(교육정도, 교육의 필요성, 학교성적, 아동의 학교적응 등)
⑤ 주택(밀집도, 주택의 소유상태, 크기 등)
⑥ 레크리에이션(여가활동, 운동, 문화적 활동 등)
⑦ 일상생활에 대한 만족(지역사회와의 연대감, 자아평가 정도 등)
⑧ 사법(범죄에 대한 공포, 성인범죄율, 소년비행률, 사법기관과의 관계 등)
2)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
주요 정보제공자는 조직의 서비스 제공자, 인접 직종의 전문직 종사자, 지역 내 복지조직의 대표자, 그리고 공직자 등을 포함하는 지역사회 전반의 문제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사람들입니다.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의 장점은 비용이 적게 들고 표본을 쉽게 선정할 수 있으며 지역의 전반적인 문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의도적 표집으로 표본의 편기현상(bias phenomenon)이 나타날 수 있고, 이들이 지적하는 문제점들이 정치의식에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으며, 따라서 실제적으로 많은 주민들의 문제가 제외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3) 지역사회 서베이
서베이는 조사에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선정하여 질문지 또는 면접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욕구조사에서 서베이는 지역사회의 일반인구 또는 특정 표적인구의 욕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이들 전체인구를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선정하여 이들이 생각하거나 느끼는 욕구를 조사하면서 조사대상 전체의 욕구를 추정하는 것입니다.
표본에서 나타난 욕구가 전체대상을 대표하는 정확성을 갖기 위해서는 표본이 확률적 표집방법으로 선정되어야 하고 표본의 크기가 적절해야 하며 조사척도인 질문지 및 면접에 있어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있어야 됩니다.
서베이의 대상은 지역의 일반주민 전체가 되는 경우와 일부 특정 표적인구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전자의 경우는 지역사회 중심의 욕구조사 접근방법에서 이용되고, 후자의 경우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욕구조사 접근방법에서 이용됩니다. 서베이의 장점은 실제적인 서비스 수혜자 또는 잠정적인 수혜자가 인식하는 욕구를 직접 파악할 수 있고 표본을 통하여 대상자 전체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 단점은 비용이 많이 들고 우송 질문지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회수율이 낮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응답을 얻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등입니다.
4) 지역사회 공개토론회
지역사회 공개토론회는 지역사회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생활경험이나 관찰 또는 정보를 통하여 지역의 사회적 욕구나 문제 등을 잘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조사자가 지역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개적인 모임을 주선하여 이 모임에서 논의되는 지역사회의 욕구나 문제들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지역사회 공개토론회의 장점은 적은 비용으로 광범위한 지역, 계층, 및 집단들의 의견들을 들을 수 있고, 문제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개인, 집단 또는 기관에 따라 식별할 수 있으며, 서베이를 위한 사전준비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관심 있는 사람들만 참석하여 자기 선택(self-selection)으로 인한 표본의 편기현상이 나타나는 것이고, 참석자의 소수만이 의견을 발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특정 문제에 대한 소규모회의를 여러 번 개최하거나 지역사회 내 다른 장소에서 여러 번 회의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5) 델파이기법
델파이기법은 특정한 관심사에 올바른 판단을 체계적으로 하고 집계하는 방법으로서, 세심하게 만들어진 몇 단계의 설문을 사용합니다. 집단판단을 체계적으로 유도해 나가기 위해서 3가지 방법을 사용하는데,
설문에 대한 응답을 무기명으로 하고, 되풀이(반복) 또는 통제된 환류를 통해 정보수집과정을 이루며,
집단의 반응을 통계분석해서 집약하는 것입니다.
델파이기법은 다음의 5단계를 거쳐 사용됩니다.
① 1단계 : 주요 관심사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합니다.
② 2단계 : 설문지를 심사위원들에게 배부합니다.
③ 3단계 : 설문을 회수하면 합의 및 합의되지 않은 분야를 파악하기 위해서 집계를 합니다.
④ 4단계 : 합의되지 않은 부문이 나타나면 첫 번째 판단을 내린 데 대한 전문가들의 여러 가지 이유를 내포한 두 번째 질문지를 위원들에게 배부합니다.
⑤ 5단계 : 위와 같은 절차를 합의점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델파이기법의 장점으로서는 익명성으로 인하여 특정인의 영향력을 줄일 수 있고, 집단의 의견에 개인을 순종시키려는 집단의 압력을 줄일 수 있으며, 응답자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반면, 단점으로서는 반복적인 과정을 거치므로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극단적인 의견은 판단의 합의를 얻기 위해서 제거되는 문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활용
욕구조사는 조직이나 프로그램의 계획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역사회문제를 분석함에 있어 욕구의 성격과 수준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 이러한 욕구들의 위계적인 우선순위 등도 확인하게 합니다.
프로그램의 의사결정과정에 욕구조사가 활용되는 영역으로는 목표와 관련된 프로그램의 우선순위 결정, 서비스 활용에 대한 예상치 제공으로 예산의 규모추정, 서비스프로그램의 평가, 프로그램이나 조직들 간의 조정을 위한 근거 등으로 활용됩니다.
그리고 욕구조사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 기능에는 서비스 제공자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임의로 규정하는 성향 방지, 욕구사정의 과정을 통한 프로그램의 홍보와 지지 획득,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원이나 인력의 증대 요청 시 필요성의 정당화, 프로그램 변화에 대한 정당성의 근거활용 등이 그것입니다.
Ⅲ. 결론
욕구조사의 목적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이고 대표성이 있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 클라이언트 중신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해야 하며, 책무성에 대한 평가와 실무적·이론적 발전의 기초가 되어야 하고, 정보의 공유와 네트워크로서의 기능을 가져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홍보와 참여증진의 기회가 되고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욕구조사는 욕구를 계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사회조사입니다. 욕구조사는 조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파악하는 것을 하는 일반적인 조사와 달리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하고 응용할 정보를 얻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문제, 삶의 질 등을 개선하기 위하여 제공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욕구를 정확하게 사정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욕구를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사정하는 방법이 요구됩니다.
정보의 획득, 객관성확보, 실증적 방법, 이용자 중심의 비전 및 프로그램 개발, 책임성에 대한 평가와 발전의 기초, 정보의 공유와 네트워크로서의 기능까지, 이용자에 대한 현재 실태 또는 문제와 욕구를 규범적 가치에 의하여 판단하거나, 욕구적 가치에 의하여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획득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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