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전 생애 동안 일어나는 신체적, 정신적 모든 변화를 나타내는 용어로,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고,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산물이며, 계속적이고 점진적인 과정이고,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밟으며, 개인차가 있습니다.
학자들이 발달에 대해 과학적 접근을 시작한 이후로 현재까지 끊임없이 논란이 이어온 발달에 대한 논쟁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은, 능동성과 수동성의 문제,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문제, 성숙과 학습의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발달을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본 이론으로 대표적인 것이 성숙 이론과 동물행동학인데, 이 관점에서는 신체운동은 물론 인지와 사회정서 모두 생물학적 계획에 따라 발달한다고 주장하는 공통점을 지닙니다.
학습 이론적 관점은 ‘행동주의’라고도 하며, 아동이 태어났을 때 백지상태와 같다고 보아서, 인간 발달에서 환경과 경험을 강조한 이론입니다. 이 이론의 대표적인 개념은 Pavlov와 Skinner의 동물실험을 통해 정리된 ‘고전적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이고, 반두라는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을 기초로 사회적 행동 발달을 설명하는 ‘사회학습 이론’을 정립하였습니다. 아래에서는 더 자세히 발달의 개념과 발달의 일반적인 원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달의 개념 및 일반적인 원리
1) 발달의 개념
① 발달 :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어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개인 의 전 생애 동안에 연령의 증가와 함께 겪게 되는 모든 변화를 말합니다.
② 일반적인 인간의 발달 과정
하나의 세포에서 시작한 생명체는 태내에서 사람의 모습으로 만들어지고, 어머니의 뱃속으로부터 나와 갓난아기에서 차츰 성장하여 걷기 시작하고, 말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후, 인간은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글을 쓸 수 있게 되며 복잡한 문제도 풀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친구 들과 어울려 우정을 키우기도 하고, 사춘기가 되면 신체적인 변화가 나타나면서 자신에 대한 탐구와 함께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됩니다. 성인에 이르러서는 결혼을 하고 자녀를 키우면서 중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중년기에는 각자의 사회적 역할에 변화가 오며, 나이가 들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쇠퇴 현상을 감지하면서 심리적 혼란을 겪게 됩니다. 노년기에 이르게 되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인생 가치를 되새겨 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고, 마침내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③ 발달의 특성
발달의 변화양상과 과정은 대부분 순서가 있으며, 특정한 양식을 나타냄과 동시에 지속성이 있어서 약물이나 피로에 의한 일시적인 변화나 잠시 나타나는 변화와는 구별됩니다.
이러한 발달의 변화 과정은 인간이면 누구나 겪게 되는 것으로 신체 및 운동 능력, 지적 능력, 언어, 사회적 관계, 정서, 도덕, 성격 등 모든 영역에서의 변화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2) 발달의 일반적인 원리
①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지닌다.
유아는 머리와 몸통에서부터 팔, 다리 혹은 발 등의 순서로 발달하게 됩니다. 또한 큰 운동에서 미세한 운동으로 발달하여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이루어 갑니다. 예를 들어, 유아가 방바닥에 있는 어떤 물건을 집기 위해서 초기에는 온몸으로 움직이며 집으려 시도하지만 나중엔 엄지와 집게를 활용하여 물건을 집으려 시도하게 됩니다. 이러한 발달의 방향성은 구조적 변화와 기능적 변화 모두에 적용됩니다.
②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개인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③ 발달은 계속적이고 점진적인 과정이다. 그러나 그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발달은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서서히 그리고 계속해서 일어납니다. 하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 하지 않습니다.
어떤 부분의 발달이 일정 기간 동안 급격히 변화하는 경우를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 합니다. 예로 언어나 어휘는 유아기에 급격히 증가하며, 신장과 체중은 유아기와 사춘기에 많이 자라게 됩니다.
④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밟는다.
신체의 각 부분들은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기에 편리하도록 분화되고, 또 각각의 부분들은 유기체 전체와 관련되어 움직여서 반응을 효과적으로 수행합니다. 발달 과정은 전체적인 움직임에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움직임으로 분화하는 과정과 세부적인 발달을 거친 각 부분들은 또한 전체적인 움직임으로 통합되기도 합니다.
⑤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모든 발달은 정도와 속도에 있어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예로 동시에 출생한 쌍둥이라 할지라도 ‘사고’, ‘성격’ ,‘말하기’, ‘걷기’ 등의 다양한 발달 변인에 있어 각자 차이를 보입니다. 특정 시기의 발달이 반드시 최종 결과를 예측하는 변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2. 발달의 기본주제
약 100여 년 전에 Hall(1846~1924)이 처음 발달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을 시작한 이후로 현재까지 끊임없이 논란이 되어온 기본주제가 있습니다. 이들 주제들은 학설이나 이론에 따라 주장하는 바가 각기 다르나 현대 아동 발달심리학에서 대체로 합의된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능동성과 수동성의 문제
① 과거에서 발달의 변화는 주어진 환경에 의해서 또는 아동 자신이 갖고 태어난 특성에 의해서 자동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라는 견해가 있어 왔습니다. 또한 반대로 발달이란 수동적인 과정이 아니라 아동의 내적 특성과 환경에 의한 제한이 있다 하더라도 아동 스스로 능동적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는 주장 또한 있어 왔습니다.
② 이러한 논쟁에 대해서 현대의 발달 이론에서는 아동을 스스로 주위 세계를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동은 부모에 의해 단순히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주위의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형성하게 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2)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문제
① 발달의 과정이 조금씩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연속적 과정인지, 아니면 갑작스럽게 매우 다른 변화가 이루어지는 불연속적인 과정인지에 대해서도 오랜 동안 논란이 되어 왔습니다.
② 연속성 모델
새로운 능력이나 기술 또는 지식이 비교적 일정하게 점차 쌓이며 앞 단계의 행동과 연관성이 있다고 봅니다.
학습과 경험을 통해서 행동이나 기능이 습득되는 과정에 적용됩니다.
아동은 이런 기능들을 습득해 가면서 이들 기능들을 결합 또는 재결합하여 점차 복잡한 능력을 형성해 간다고 봅니다. (양적인 변화 강조)
③ 불연속적 모델 (단계 이론)
발달 시기에 따라서는 변화가 거의 없는 시기와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가 있으며, 앞 단계 의 발달과는 비교적 독립적으로 이후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과거의 기능이나 행동의 단순한 결합이나 행동의 단순한 결합이라고 할 수 없는 질적인 변화가 발달에서 일어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④ 현대 아동 발달심리학에서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주제는 아직도 논란이 되고 있지만, 발달하는 특성에 따라 연속성에 의해 설명되는 부분과 불연속성에 의해 설명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3) 성숙과 학습의 문제
① 성숙
유전적으로 결정된 방향으로 발달해 가는 것을 뜻합니다. 성장(양적인 변화)을 기초로 나타나는 질적인 변화를 말합니다. 학습의 요인과 관련 없이 생득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신체가 성장해서 생리적으로 성생활이 가능하게 되면 성적으로 성숙했다고 합니다.
② 학습
연습이나 특별한 훈련에 의해서 생겨나는 행동 변화로, 환경에서의 경험을 통해서 일어나는 과정을 말합니다.
③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서 그 원인이 성숙에 있는 것인지 또는 학습에 있는 것인지를 밝히기는 쉽지 않습니다.
학습과 성숙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 그들 효과를 분리하거나 상대적 영향을 평가해 내기 어렵습니다.
④ 태내 발달이나 신경계 발달은 학습보다는 성숙 과정에 의존하고, 반대로 운동능력이나 인지능력의 발달에는 성숙과 학습 두 가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⑤ 아동 발달에서 성숙은 학습과 상호작용 또는 상호보완 작용을 하여 발달을 끌어내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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