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중에 어린이집을 한번 설립해 보는 건 어떨까 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하지만 어린이집 운영이라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아이들과 부모님과의 상호작용을 잘할 수 있는 것부터 해서 유능한 교사들을 관리 감독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어야 할 텐데요. 보육교사도 역시 부모를 대신하여 양육자의 역할을 잘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번에는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 자질과 보육교사의 역할 및 자질을 살펴보겠습니다.
1. 원장의 역할과 자질
1)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
첫 번째, 보육 철학 설정
어린이집 원장은 어린이집의 기본적 운영 목표인 보육철학과 목적을 세웁니다.
두 번째, 보육 과정 운영 관리
어린이집 원장은 보육 프로그램에 따라 영유아 보호와 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세 번째, 인력 관리 및 감독
어린이집 원장은 영유아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유능한 교사들을 뽑아야 합니다.
네 번째, 실내·외 어린이집 관리
어린이집 원장은 어린이집의 모든 관리를 하여야 합니다.
다섯 번째, 부모와 지역사회와의 상호 작용
어린이집 원장은 영유아의 부모와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관계 유지를 하여야 합니다.
2) 어린이집 원장의 자질
첫 번째, 온화함과 융통성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안전사고에 대한 민감성, 창의성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 구성원들의 역량과 헌신에 대한 리더로서의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 구성원의 의견을 선입견 없이 경청하고 지지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다섯 번째, 기간 내 중요한 과업에 대한 모든 구성원의 동등한 참여 기회 보장이 필요합니다.
여섯 번째, 쌍방향적인 의사소통 확립이 필요합니다.
일곱 번째, 구성원들의 자기 평가에 대한 격려가 필요합니다.
여덟 번째, 원활한 피드백의 제공이 필요합니다.
아홉 번째, 단호한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 시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열 번째, 위험 부담을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2. 보육 교사의 역할과 자질
1) 보육 교사의 역할
첫 번째, 양육자의 역할이 있습니다.
보육 교사는 일차적으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의 신체적 생리적인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충족시키는 양육자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 교육과정 설계자의 역할이 있습니다.
보육교사는 지역적,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철학을 확립하여 발달적 특성과 영아의 요구, 표준보육 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보육 목표 등을 함께 반영하여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안을 작성합니다.
세 번째, 상호 착용자의 역할이 있습니다.
영유아와 자연, 사물과의 상호작용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도록 보육교사가 함께 도와주며 영유아의 활동을 관찰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네 번째, 모델의 역할이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선 보육교사가 영유아와 항시 붙어있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행동과 말을 따라 모방하더라도 부끄럽지 않을 행동과 말로 영유아를 지도해야 하며, 영유아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바람직한 동일시 대상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환경 구성자의 역할이 있습니다.
안전을 고려한 환경을 구성해야 하며, 발달적 요구에 적합한 교재교구와 교실 놀이터 환경 조직해야 합니다.
여섯 번째, 관찰자 및 평가자의 역할이 있습니다.
영유아의 건강 상태, 행동, 생각, 느낌 등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기록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서 적절한 교육을 영유아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부모 상담 시에도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부모 및 지역사회의 교류사의 역할이 있습니다.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영유아의 가정과 부모의 요구 등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자연, 자원, 인사 등을 활용하여, 지역 공동체로부터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보육교사의 자질
(1) 개인적 자질
① 인간에 대한 애정이 필요합니다.
영유아의 건강한 적응과 정서적 안정감,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②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이 필요할 것입니다.
③ 자신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 자아개념을 바탕으로 타인에 대한 열린 마음이 있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할 것입니다.
(2) 전문적 자질
① 영유아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영유아 발달에 관한 관점, 이론, 발달 단계에 따른 지식이 필요합니다.
②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을 계획, 교육활동 조직, 교육환경구성, 교수 기술 개발 등이 있습니다.
③ 교사 윤리가 있어야 합니다.
영유아의 개인차를 존중해 주며, 인격적 대우를 해주어야 하며, 교직에 대한 긍지, 보육전문가로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3) 기타 종사자
(1) 의사·간호사 -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역할을 합니다
(2) 영양사·취사부 계획 - 영유아의 영양, 식사와 간식의 식단을 제공해야 합니다.
(3) 차량 기사 - 영유아의 등·하원 및 설비관리 등을 지원합니다.
3.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영유아 보육과정의 구성요소로, 보육의 목적과 목표 설정, 보육활동의 계획 및 선정, 보육활동 내용의 조직과 실행 및 평가를 들 수 있습니다.
1) 보육의 목적과 목표
보육의 목적과 목표는 보육서비스가 등장하게 된 배경 및 현재의 존재이유, 보육대상 및 보육수요자의 특징과 요구가 반영됩니다. 즉, 보육의 목적과 목표는 아동과 부모, 그리고 가정의 복지를 고려해야 하며, 보육 대상 아동의 욕구와 보육수요자의 요구를 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보육활동의 계획 및 선정
보육의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면 이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선정해야 합니다. 보육활동에 대한 계획에 있어서 정작 영유아의 발달은 영유아 자신의 직접적 경험과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영유아가 무엇을 경험할 것으로 기대하는 지를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보육기관에서 보육 담당자가 제공하는 것이 무엇인가 보다 마련된 환경에서 영유아가 무엇을 어떻게 경험하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보육활동의 계획 시, 목표의 달성에 필요한 활동을 영유아가 직접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마련되도록 해야 하며, 영유아의 현재 발달 수준에서 수행할 수 있고, 더불어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하여 구성해야 합니다.
3) 보육활동의 내용 조직
보육활동이 선정되면, 그에 따른 보육활동의 내용을 조직해야 합니다. 한 번의 활동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에 깊은 영향을 주지는 못하므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계열적, 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해야 합니다. 경험에 대한 계획 및 활동계획과 학습계획이 잘 짜여 있는 경우, 다양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보육은 영아부터 취학 전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므로, 보육할 동의 시간적·공간적 연계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을 조직하는 일이 더욱 중요합니다.
4) 실행 및 평가
목표설정과 활동경험의 조직이란, 그 자체로 활동경험에 대한 사전단계의 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목표에 부합하는 활동을 선정하고, 목표달성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조직하는 매 단계마다 평가가 개입됩니다.
또한 더 나아가 개발하고 조직한 활동경험이 실제로 실행되었을 때 의도한 목표를 얼마다 달성하고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이 요청되며, 이것이 바로 평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평가의 과정은 계획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는 것이며, 프로그램의 기본 설계가 타당한가를 묻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평가란 목적이 어느 정도 실행되고 있는 가를 판별하는 과정으로, 보육과정 평가는 영 유아의 발달 평가, 즉 변화의 실제를 파악하는 과정을 기본으로 하며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등을 포함합니다.
5.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영유아 보육과정 구성자는 분명한 철학을 갖고 영유아에게 필요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유아가 주도할 수 있는 학습을 위한 보육과정을 구성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영유아 보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원리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토대로 한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보육’입니다.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는 아동중심 보육활동의 기준이 되므로,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 수준에 따른 요구를 민감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영유아는 신체적 안전, 심리적 안정, 환경탐색, 사회적 관계의 확장, 지적탐구, 창조의 요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는 발달시기에 따라 강조되는 측면이 다르므로, 보육과 정을 구성할 때 시기별 발달 수준과 발달적 요구를 반영해야 합니다.
보육과정은 영유아뿐 아니라 부모 및 가정의 요구와 기대를 반영해야 합니다. 가정의 유형이나 여건, 부모의 기대를 고려해야 하고, 동시에 가정 및 부모와 협력관계 속에 영유아를 보육해야 합니다. 보육은 가정의 역할을 보완하고 지지하므로 영유아의 교육 및 일상생활 전반을 포괄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 보육교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물학적 관점(성숙 이론, 동물행동학)과 학습 이론적 관점 (0) | 2024.02.10 |
---|---|
발달의 개념과 발달의 일반적인 원리 (0) | 2024.02.10 |
영유아 신체발달과 운동발달 (0) | 2024.02.09 |
우리나라 전통사회 아동 교육사상 (0) | 2024.02.03 |
19세기~ 20세기 서양 보육 사상 (0) | 2024.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