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의 기본개념에 이어서 생물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발달로 성숙 이론과 동물행동학이 있는데 이 둘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고, 학습 이론적 관점으로 바라본 발달의 기초적 개념과 특성, 이론의 특징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물학적 관점 - 성숙 이론, 동물행동학
생물학적 관점에서는 신체운동은 물론 인지와 사회정서 모두 생물학적 계획에 따라 발달한다고 주장합니다.
1) 성숙 이론
① 생물학적 첫 번째 이론 중 하나는 Ge sell(1880~1961)이 제시한 성숙 이론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아동 발달은 신체 안에 이미 정해져 있는 선천적 계획이 반영된 것입니다.
② 성숙 이론에서의 발달은 단순히 생물학적 계획에 따라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고, 따라서 언어, 놀이나 인지와 같은 능력이나 행동은 이미 결정된 발달 시간 예정표에 따라 자발적으로 출현되는 것이라 고 주장합니다.
2) 동물행동학
① 또 하나의 생물학적 이론으로 동물행동학은, 인간 행동의 발달을 진화론적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동물행동학에서는 동물의 적응과 진화적 과정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봄으로써 행동의 적응력 또는 생존적 가치와 진화적 근거에 관심을 갖습니다.
② 동물행동학의 기원은 Darwin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현대에 와서는 Lorenz와 Tinbergen에 의해 그 기초가 확립되었고, 1960년대에 와서는 인간의 발달에 적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③ 동물행동학은 자연 상황에서 동물들의 생존을 증진하는 행동 패턴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중 가장 잘 알려진 이론으로 들 수 있는 것이 새끼 새가 부화 직후부터 어미를 따라다니는 행동에서 볼 수 있는 ‘각인’입니다.
이것은 새끼가 어미 곁에 있음으로 해서 먹이를 얻을 수 있고, 위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애 초기 제한된 시간 내에서만 일어나며, 어미가 없다면 어미를 대신하는 대상에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④ 각인 현상은 아동 발달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온 ‘결정적 시기’라는 개념을 끌어냅니다. ‘결정적 시기’는 제한된 시간 내에 아동이 특정 적응적 행동을 학습하도록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행동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환경 내의 적절한 자극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⑤ 이러한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 발달에 여러 영역으로 작용하면서, ‘민감이기’라는 개념으로 발전하기도 했는데, ‘민감이기’란 특정 능력이 발달하는 데 최적의 시기를 말하며 아동은 이 시기에 특정 환경의 자극에 대하여 특히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시기를 지난 후에 그 능력이 발달하려면 오래 걸리고 어렵습니다.
⑥ Bowl by는 각인 형성을 인간의 영아와 양육자 간의 관계에 적용했습니다. 아기가 웃고, 옹알이하고, 울고, 잡고 매달리는 것 같은 애착 행동을 하는 것은 선천적인 사회적 신호로 양육자를 자기에게로 접근하게 하고 돌보는 행동을 끌어내기 위해서라고 보았습니다. 영아가 나타내는 행동에 의해 양육자가 가까이 있게 됨으로써 아기는 먹여지고 보호받고 건강한 성장을 위한 자극과 애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아의 애착 발달은 새끼 새의 각인 형성과는 달리 양육 자와의 장기간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애정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⑦ 애착 행동 이외에 아동의 사회적 행동인 정서적 표현, 공격성, 협동심, 사회적 놀이 등은 영장류의 행동과 유사하다는 것이 동물학자들에 의해 보고되고 있습니다.
2. 학습 이론적 관점
'행동주의‘라고도 하는 이 이론은 아동이 태어났을 때 백지상태와 같다는 Locke의 경험주의 철학과 맥을 같이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발달을 연구한 학자들은 인간 발달은 질적으로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환경 속에서 경험이 쌓여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보는 환경결정론을 주장합니다.
1) 고전적 조건 형성
①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Pavlov는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조건형성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는 개의 침샘 분비에 관해 연구하던 중에 개가 음식물을 제공하기도 전에 먹이를 주는 조교의 발소리만 듣고도 타액을 분비하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는 어떤 과정을 통해서 개가 발소리라는 자극에 대해 타액 분비라는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의문을 가지고 연구를 하여, 이러한 개의 행동을 조건화 이론으로 설명하였습니다.
② 무조건 자극인 음식물을 개에게 주면 개는 자동적인 무조건 반응인 침을 분비합니다. 이때 음식을 주면서 종소리를 들려주는 것을 여러 번 되풀이하였더니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분비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는 이러한 현상을 ‘고전적 조건 형성’이라고 하고, 처음에는 중립적인 자극이었던 종소리와 같은 조건자극을 음식물과 같은 무조건자극과 거의 같은 시기에 되풀이해서 제시함으로써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이 유발하였던 무조건반응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③ Watson은 이러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를 아동 행동에 적용하여, 11개월 된 앨버트에게 큰 소리를 들려줄 때마다 공포와는 무관한 자극이었던 흰 쥐를 여러 번 함께 보여주었더니 처음에 흰 쥐에 대해서 공포가 없었던 앨버트에게 흰 쥐에 대한 공포가 생김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Watson은 아동 발달은 환경에 의존되므로, 부모나 아동 주위의 성인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계획적으로 통제함으로써 아동을 어떠한 방향으로든 키울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2) 조작적 조건 형성
① Skinner(1904~1990)는 환경결정론을 받아들이면서, Watson의 이론과는 다른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주장하였습니다.
② 조작적 조건 형성의 기본 원리는, 여러 가지 행동 중에서 만족스러운 상태로 이끄는 행동은 되풀이되고 고통 상태를 유발하는 반응은 되풀이되지 않는다는 ‘강화’의 원리를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③ Skinner는 상자 안에 있는 배고픈 쥐가 먹이를 찾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되고, 이 지렛대를 누르면 자동으로 먹이가 나오게 되어 있어 먹이를 먹을 수 있게 되면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횟수가 증가하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④ 그는 아동의 행동은 행동에 뒤따르는 여러 종류의 강화물인 음식이나 마실 것은 물론 칭찬, 미소, 새로 운 장난감 등에 의해 증가할 수 있고, 또 벌을 받는 것으로 야단을 맞거나 특권을 빼앗기거나 부모가 인정해 주지 않는 것, 일정 기간 혼자 격리되는 것 같은 방법에 의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3) 사회학습 이론
① Bandura가 주장한 ‘사회학습 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으로 아동의 사회적 행동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조건형성과 강화의 원리를 받아들이면서 동시에 아동과 성인이 어떻게 새로운 반응을 획득해 가는지에 대해 전통적 행동주의 이론보다 더 확대된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
② Bandura는 ‘관찰학습’ 또는 ‘모형화’이 광범위한 아동의 행동 발달에 기초가 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즉,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이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든, 단순히 주위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한다는 점을 주시하였습니다.
③ 또한 그는 자신이 아닌 모델이 받은 강화를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경험하는 ‘대리적 강화’와 자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자기 스스로가 내리는 평가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기준에 따라 자기 행동을 강화해 줌으로써 그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자기 강화’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도 강조하였습니다.
④ Bandura의 최근 이론에 따르면, 아동은 점차 선택적으로 모방을 하게 되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 동 기준에 의해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에 대한 자신의 기준 그리고 자신의 능력과 특성에 대한 신념(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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