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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과제

총체적 언어지도 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이용한 수업계획안을 작성한 뒤,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by 가능한걸 2024.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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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 언어지도 접근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이용한 수업계획안을 작성한 뒤,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총체적 언어지도 접근법 수업계획안

 

 

Ⅰ. 서론

 

언어능력의 신장은 그 자체가 교육의 목표이자 모든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라는 중요성으로 인해 어느 시대, 어느 시기에서나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간주하여 왔다. 

 

특히 유아기와 아동 초기는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이자 다양한 언어구조의 규칙과 원리를 통해 사고를 질적 양적으로 촉진해야 하는 민감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언어교육은 교육적으로 중요하다.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문자언어 습득은 음성언어 습득 방법과 동일하다는 가정 아래 유아에게 문자언어를 제시할 때 의미를 가진 덩어리(whole text)로 제시할 것을 주장하며, 학습에 있어서 유아의 능동적인 입장을 강조하고 유아가 선택한 학습 내용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지도 교수법 중에서 총체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유아들이 언어를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수업계획안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총체적 언어 교수법이란?


총체적 언어 교수법은 Holdaway와 Cambourne의 자연적 언어습득 모델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Weaver 1994). 언어는 자연적인 것이며, 학생들이 배우는 목적에 맞고, 재미를 느끼며, 직접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쉽게 배운다고 한다. 

 

반면에 언어를 총체적으로 배우지 않고 하나하나 분석하거나, 학습자에게 전혀 관계없는 학습 활동을 할 때는 언어를 쉽게 배우지 못한다고 한다(Goodman 1986).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연구를 통해서 언어가 자연적으로 습득된다는 것을 보여 주었으며, 또한 언어는 토론이나 아는 지식을 서로 주고받으면서 사회생활을 통해 습득된다고 하였다. 

 

총체적 언어 학습활동은 모든 언어 기능을 동시에 습득하는 것으로서, 어린이들이 들으면서 읽기와 쓰기를 배우고, 읽기를 통해서 쓰기를 배우며, 또 쓰기를 통해 읽기를 배움으로써 모든 언어 기능이 상호의존적으로 습득된다고 한다(Smith 1971, Goodman 1977, Krashen 1993).


총체적 언어 교수법은 제2언어 습득에서 Krashen(1982)의 습득 및 학습 이론과 맥락을 같이한다. 

 

Krashen은 자연적 언어 교수법(Natural approach) 이론에서, 교실 상황을 학습자들이 제2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상황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자연적 언어 습득이 이루어지려면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목적을 위해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Krashen의 이론과 총체적 언어 교수법 간의 공통된 철학은 교수-학습을 쉽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총체적 언어 교수법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학습은 전체로부터 부분으로 진행된다.

둘째, 학습은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지식을 형성해 가는 것으로, 수업은 학습자 중심이어야 한다.

셋째, 수업은 학습자를 위한 의미와 목적을 가져야 한다.

넷째, 학습은 그룹으로 의미 있는 사회적인 상호 작용에 참여하는 동안 일어난다.

다섯째, 제2언어 학습에서 구두 언어와 문자 언어는 동시에 습득될 수 있다.

여섯째, 제2언어 습득은 모국어를 중심으로 일어나야 한다. 

일곱째, 학습자에게 신뢰를 보여 주는 수업은 학습자의 잠재력을 신장시켜 준다.



 

2.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의의


1) 언어기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은 근본적으로 구분될 수 없다는 점

이들 언어 각 기능은 여러모로 상호 보완적이며 서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지도해야만 

보다 효과적이고 자연스럽다.

2) 언어 기능은 실제적인 사용을 통해 증진된다는 점

언어는 우리 삶의 모든 부분에 스며들어서 우리 일상생활과 떼어낼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언어 기능을 지도할 때에도 실제적인 삶과 연결 지어야 한다. 

3) 언어 기능은 지식의 집합이 아니라 고도로 복잡한 기능의 집합이라는 점

· 사회나 과학과 같은 교과는 상당 부분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 학습을 잘했다는 것은 

곧 이들 교과를 구성하는 지식을 제대로 알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 하지만 언어 학습은 곧 언어적인 지식을 많이 안다고 해서 곧 언어사용능력이 증진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 다르다.


· 언어 학습은 실제로 언어를 사용하는 과정을 통할 때 훨씬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4) 언어의 각 단위는 실제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구분될 수 없다는 점

· 흔히 언어를 단어나 구, 문장, 문단, 글 등의 단위로 나누나 이런 식의 구분은 학문적 논의에서 필요하다. 

언어가 이렇게 단위로 나눠지면 언어의 본래의 기능을 잃게 되기 때문에 이런 분절적인 지도를 통해서는 

학생들의 언어 사용 능력을 제대로 신장할 수 없다.


· 언어는 본래 의사소통이라는 본래의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므로 전체, 즉 의미 자체를 다루는 데 

주안점을 둘 필요가 있다.

5) 언어는 다른 교과나 학습 활동과 연관을 맺을 때 효과적으로 신장한다는 점

모든 교과는 언어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곧 언어는 모든 교과, 모든 활동과 관련을 맺고 있다.

그러므로 언어 학습은 다른 교과나 활동과 긴밀히 관련을 맺을 때, 보다 자연스러우며 효과적인 것이다.

3.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원리

 

총체적인 언어교육은 아동들은 그들의 학습에 역동적으로 참여할 때 가장 쉽게 배우고 성장해 간다는 점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총체적인 언어교육은 특히 초기의 읽기와 쓰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부모들이 가정에서 했던 것처럼 

가장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교사가 중심이 된 직접 교수를 통해서는 아동들은 거의 배울 수 없다. 

 

그러나 직접적인 교수를 적용할 때는 전통적인 교사들이 적용하는 것과는 상당히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학습은 부분에서 전체로 보다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언어는 기능적인 사용을 통해서 가장 잘 개발되는 것이기 때문에 실생활과 관련하여 다양하고도 진정한 목적을 갖고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 

 

교사들과 아동들은 모두 학습자가 되어야 하며, 학습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학습은 종종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학습자를 단순히 능력 없고 부족한 존재로 취급하기보다는 능력이 있고 발달할 수 있는 존재로 본다.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학습 사회를 조성하면 문제 행동은 거의 없어지게 된다. 

 

교수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한다. 

 

문식성은 상황 속에서 사용되는 것이며, 실제적인 사용을 통해 길러지는 것이다. 

 

자신의 잠재성을 깨닫고 자기에 대한 긍정적인 개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총체적 언어 교수 방법의 교수-학습 원리 >

첫째, 모든 언어적 행위에서 의미를 강조하도록 한다.

둘째, 학생의 내적 동기를 중시한다.

셋째, 언어학습에 관한 책임감은 학생이 갖는다.

넷째, 학생의 언어적인 실수를 수용한다.

다섯째, 언어교육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 수용적이며 지지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한다.

일곱째, 교실 환경은 학습을 촉진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활용한다.

 

총체적 언어접근법

 

 



4.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학습 방법


1) 만들기와 활동 방법


활동 중심으로 언어교육이 이루어지자면 여러 가지 모둠 형태가 필요하며 활동 내용도 역할극, 그리기, 놀이 등 여러 가지 활동이 따른다. 

 

통합적인 활동 방법도 말하기 시간에는 말하기 활동에 조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듣기, 읽기, 쓰기 활동과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다른 교과와 관련되는 활동도 이루어지게 한다.

 

다른 교과와 관련된 통합적인 활동도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 방법은 교과서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이 아이들의 생활과 관련이 적거나 활동 중심이 아닌 점, 

어느 한 영역에 치우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총체적 언어학습은 학생들이 학습에 역동적으로 참여할 때 가장 쉽게 배우고 성장해 간다는 점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또 언어학습은 부분에서 전체로 보다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루어지고, 실제적인 사용을 통해

가장 잘 개발되는 것이기 때문에, 실생활과 관련하여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

 

2) 적용에 알맞은 학습 내용

국어과 학습이 총체적 언어학습의 중심 교과가 된다.

3)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① 학생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② 생활 장면에서 많은 활동 내용을 찾도록 한다.


③ 다른 활동과 관련된 내용도 함께 생각하도록 지도한다.


④ 학생 개인의 능력이나 개성에 따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⑤ 활동 계획을 잘 세울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5. 수업 계획안

연령/영역
혼합반
(3~5) / 언어영역
활동목표 [4,5]

겨울철 날씨 특성과 건강과의 관계를 연결 지을 수 있다.겨울철 건강 및 안전 관리 방법을 안다.

[
3]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겨울 건강 수칙을 지키는 태도를 기른다.
누리과정관련요소
자연탐구
>과학적 탐구하기 >자연현상 알아보기

의사소통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의사소통 >읽기 >읽기에 흥미 가지기
활동개요 겨울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각 장의 그림을 한 장 씩 차례대로 보면서 어떤 장면인지에 대해 말해 본다.

각 장면처럼 하게 되면 우리 몸과 건강에 어떤 일이 생길지 예측하여 말해 본다.

유아들이 실천할 수 있는 겨울철 건강 및 안전 관리 방법을 적어본다.

실천할 수 있는 약속에 대해 다시 회상해 보고 언어영역에 비치한다.
활동자료
그림자료
, 종이, 쓰기 도구
활동방법 겨울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 겨울을 건강하게 지낸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 건강하게 겨울을 날 수 있는 방법을 한 가지씩 말해볼까?

각 장의 그림을 한 장 씩 차례대로 보면서 어떤 장면인지에 대해 말해 본다.

- 어떤 장면이니?- 그림 속 아이들은 밖에서 어떤 옷을 입고 있니?

각 장면처럼 하게 되면 우리 몸과 건강에 어떤 일이 생길지 예측하여 말해 본다.

- 추운 곳에 갈 때는 어떤 옷차림을 해야 할까?

- 추운 곳에 나갈 때 몸을 따뜻하게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 (추운 곳으로 나갈 때 몸을 따뜻하게 하지 않으면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유아들이 실천할 수 있는 겨울철 건강 및 안전 관리 방법을 적어본다.

- 겨울철 건강 및 안전 관리 방법을 적어보자.

- 어떤 것을 적었는지 읽으면서 친구들에게 소개해보자

실천할 수 있는 약속에 대해 다시 회상해 보고 언어영역에 비치한다.

 
- 겨울철 건강 및 안전 관리 방법에는 무엇이 있었니?

-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약속일까?

- 언어영역에 두고 보면서 실천해보도록 하자
확장및연계활동
겨울철 건강 및 안전 관리 방법에 대한 책 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활동 후 유아들이 자신의 일상 생활에서 적절한 옷차림이나 얼음 길 안전 보행과 관련하여

겨울철 건강 및 안전 관리 방법을 실천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평가하기
겨울철 날씨 특성과 건강과의 관계를 연결 지을 수 있는가?

겨울철 건강 및 안전 관리 방법을 아는가?

 

 

 

 

 

 

Ⅲ. 결론


‘총체적 언어’라는 용어 자체가 언어의 총체성을 강조하는 언어학적 용어이므로 그것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총체적 언어를 학습하기에 앞서 기본 입장 세 가지를 고찰하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본다. 


첫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아동 중심 교육과정’이라고 불리는데, 즉 이 접근법의 초점은 학습 내용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에 있다. 


둘째,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의 교사는 권위적이고 명령을 내리는 지시자이기보다는 학생의 학습 동료가 되어야 한다. 


셋째, 학생에게 언어를 가르칠 때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의미의 이해이다. 


총체적 언어 접근을 이해하는데 위의 세 가지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지 과정적인 쓰기와 학급 문집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는 좁은 견해와, 아동이 단어를 잘못 읽는 것이나 어떤 방식으로라도 아동이 원하는 대로 말하고 쓰는 것이 전적으로 허용되는 것이라고 보는 입장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는 무관하다. 

 

또한 적절한 문법에 관해 고려하지 않는 것이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속성인 것은 절대 아니다.


위와 같은 세 가지 기본 입장을 토대로 하여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정의하여 본다면,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아동이 자연스러운 생활에서 듣고, 말하고, 쓰고, 읽는 것과 관계되는 상호 지원 하는 신념과 교수 전략 및 경험’이라고 할 수 있고, 또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교육과정에 대한 신념 체계 즉,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대한 것’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기도 하다. 

 

어쩌면 지나치게 포괄적인 듯한 이러한 정의가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광범위한 영역을 제한시켜 버리는 오류를 덜 범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이성은(1994), 총체적 언어 교육 교실 적용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

 

김경자(1994), 재미있는 언어여행, 아동 교사 부모가 함께하는 총체적 언어접근

 

김유림(1998) : 총체적 언어 교수법


박성방(1998), 열린 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우리 교육

 

이경우(2001), 총체적 언어, 서울 : 창지사


박혜영(2002), 멀티미디어 동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접근이 유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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